「Policy Research on Employment Capability Reinforcement and Advanced Class in Vocational High Schools」Advancement Pla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rom Vocational High School
본 연구는 영·유아 보육교직원으로 양성되고 있는 특성화고등학교 유아교육과 학습자들의 선취업 후진학 여건 조성 및 보육교사 3급 자격 습득을 통한 특성화고등학교 수준의 전문성 제고 방안을 논의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제2장 특성화고등학교 유아교육과 선진화를 위한 배경 분석_11 제1절 보육교직원 양성 및 자격체계 13 제2절 보육교직원 직무내용 및 역할 55 제3절 특성화고등학교 유아교육과 현황 66 제4절 시사점 78 제3장 보육교사 양성기관별 교육과정 분석_85 제1절 전문대학 이상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91 제2절 보육교사교육원의 교육과정 97 제3절 학점은행제 등 기타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101 제4절 특성화고등학교 유아교육과의 교육과정 108 제5절 시사점 115 제4장 특성화고등학교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운영 및 자격 관련 요구와 사례_117 제1절 조사 대상 및 방법 119 제2절 조사 내용 122 제3절 조사 결과 124 제4절 특성화고등학교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운영 우수사례 155 제5절 시사점 175 제5장 특성화고등학교 유아교육과 선진화 방안_177 참고문헌_187 부 록_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