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R 지속성 확보를 위한 2차 사업(2017~2021) 수행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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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participation in BEAR project phase 2
Author(s)
김철희김상진설귀환
Publication Year
2017-12-26
Created
2017-12-27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880
Abstract
우리 정부(교육부)의 유네스코(UNESCO) 신탁기금(Trust-Fund) 사업인 아프리카 직업기술교육 지원사업(BEAR: Better Education for Africa's Rise) 2차 사업이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사전조사단(Scoping mission)으로 4명의 국내 전문가들이 2차 사업 대상국을 방문하여 노동시장 현황 및 주요 협력 분야를 조사하였다.
BEAR 2차 사업(2017~2021)은 5년간 1,000만 달러의 예산을 들여 아프리카 5개국의 직업기술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업의 기본 계획에 대해 유네스코 본부와 협력 협정을 체결하였다(2016. 12.).
1차 사업과 마찬가지로 BEAR 2차 사업 또한 국가 발전 및 경제성장에 기여한 우리의 직업기술교육훈련의 경험과 노하우를 아프리카 상황에 적합한, 차별화되고 발전된 모델로 제시·지원 및 토착화시키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또한 BEAR 사업은 유네스코 신탁기금 사업의 대표 브랜드로서 우리나라의 국제개발협력위원회가 발표한 개발협력 구상의 핵심 사업에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BEAR 1차 사업(2011~2017)은 아프리카의 직업기술교육 역량 제고 및 경제발전 기여와 국제사회에서의 국격 제고, 리더십 강화를 목표로 교육과정(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교사훈련(기업현장 실무 중심의 교사훈련 과정 지원), 인프라(수요중심 직업교육 운영 모델 개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여 수행된 바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이 노동시장 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추진하였다.
유네스코 본부에서는 BEAR 1단계 사업의 정량적 성과로 교사훈련 744명, 12개 교육과정 개발, 2,200여 명의 중등학교 학생(훈련생) 수혜, 정성적 성과로는 개인과 산업 수요에 부합하도록 직업기술교육 분야에서 의미 있는 진보를 이루었다고 평가하고 있다(Chakroun, B., 2016). 이는 유네스코 본부에서 확인 가능한 정량적인 부분을 산출한 것이고, 우리나라의 경험과 지식 공유를 통한 협력관계 강화 등의 비정량적인 부분에서도 이에 못지않은 큰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교육부 중심)가 유네스코에 지원한 신탁기금 사업으로 수행한 BEAR 1차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함께 2차 사업 참여 및 수행 요청과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아울러 BEAR 2차 사업에 대한 국제입찰 과정에 참여하기 위한 체계적인 대응과 실행 전략 마련, 그리고 세부 추진 전략 도출 등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게 되었다.
유네스코 본부에서는 BEAR 2차 사업 콘셉트 노트에서 민관협력(PPP) 파트너십 강화, 노동시장 분석, 교육과정 개발의 실행 및 확대 등을 통한 직업기술교육의 적절성 제고, 교사훈련기관 및 프로그램 개선 등을 통한 양질의 직업기술교육 지원, 직업기술교육과 고등교육 간의 연계 강화, 기능경기대회 지원, 진로지도 및 상담 지원 등을 주요 사업 내용으로 제시하고 있다(UNESCO, 2017). 이는 BEAR 2차 사업이 종료된 1차 사업의 기반 위에서 그간의 성과와 문제점을 해소하여 사업의 효과적인 수행과 성과 기반의 결과 도출에 주안점을 두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BEAR 2차 사업에 대한 국제 공개경쟁 입찰 과정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 추진 사항 등을 준비하기 위한 기초조사·분석(공모 절차 등 포함), 참여 전략(타당성 조사 결과와 연계, 1차 사업 성과·경험 반영 등), 제안서 작성(국제기구 컨설팅 기관·전문가 참여, 유네스코 본부 연계 등) 등에 있다.
This Research was conducted for preparing the strategies for the international open and competitive tendering process of BEAR II Project, the primary research and analysis(including the competition process), the participation strategy(linking with the feasibility study, reflection of I Project performance and experience), and preparation of proposals(participation of international organization consulting agencies and experts, connecting with the UNESCO headquarters, etc.).
In the environmental analysis of target countries(Ethiopia, Kenya, Madagascar, Tanzania, and Uganda) for BEAR II Project, we analyzed in detail the demographic structure, industrial & employment structure, education & TVET system, and national development plan, etc.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5
제3절 주요 관련 연구 결과 9
제2장 BEAR 2차 사업 대상국 환경 분석_13
제1절 개요 13
제2절 에티오피아 13
제3절 케냐 30
제4절 마다가스카르 45
제5절 탄자니아 51
제6절 우간다 62
제3장 BEAR 2차 사업 수주 방안_75
제1절 국제기구 사업 공모 절차 75
제2절 KRIVET 수행의 장점 76
제3절 공통 수주 방안 84
제4장 BEAR 2차 사업 제안서 작성_97
제1절 목차 구성 97
제2절 우수사례(샘플) 분석 100
제5장 결론_107
제1절 요약 107
제2절 제언 108
SUMMARY_111
참고문헌_113
부록_11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철희. (2017-12-26). BEAR 지속성 확보를 위한 2차 사업(2017~2021) 수행 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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