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학습모듈의 효용성 평가체계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Usefulness Evaluation of National Competency Based Learning Module
Author(s)
김지영박종성김인엽
Publication Year
2017-10-31
Created
2018-01-02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884
Abstract
NCS 학습모듈의 평가체계를 구축하는 목적은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교육·훈련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측정 가능한 성취 목표와 학습의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는 교과서, 교수·학습자료 및 가이드라인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한 NCS 학습모듈"의 효용성을 체계적으로 검증하고 신규 학습모듈을 개발할 때에도 내용을 점검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NCS 학습모듈의 특성과 학습모듈의 활용 현황을 분석하고, 학습모듈의 효용성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효용성 평가에 어떠한 문항들을 포함할 것인가, 어떠한 방법으로 평가할 것인가, 누가 평가하도록 할 것인가, 어떠한 절차로 평가할 것인가, 학습모듈을 평가하는 우선순위는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등에 대해 연구하여 학습모듈의 효용성을 세분류별 그리고 능력단위별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Last government developed NCS and NCS based Learning Module and had pushed for the application of it in the field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vocational license system, recruitment and personnel management by businesses. The development of the NCS and Learning Module is crucial for the circulation of systems based on the NCS. The NCS based Learning Module was developed to support the application and utilization of the NCS. It can be used as a text book, teaching material, guideline, and so forth. The NCS was developed on 847 classified jobs and Learning Module was developed 8,590 volumes during the 2013-2016 years. It is needed to establish a system of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the NCS based Learning Module developed with a heavy budget and staff for a wide range of tasks as the main tasks in the field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until recent date. ...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6
제2절 연구방법 6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한계 11
1. 연구의 범위 11
2. 연구의 한계 12
제4절 용어 정의 13
제2장 선행연구 분석_15
제1절 NCS 학습모듈의 개요 17
1. NCS 학습모듈의 개념 17
2. NCS 학습모듈의 특징 20
제2절 NCS 학습모듈의 활용 24
1. NCS 학습모듈의 활용 정책 24
2. NCS 학습모듈의 활용 현황 28
제3절 효용성 평가 34
1. 효용성 구성요소 34
2. 평가체계의 구축 36
3. NCS 학습모듈 효용성 평가 관련 쟁점 38
제4절 소결 40
제3장 NCS 학습모듈 효용성 평가지표 개발_43
제1절 NCS 학습모듈 효용성 평가지표 개발 방향 45
제2절 NCS 학습모듈 효용성 구성요소 도출 47
제3절 NCS 학습모듈 효용성 평가지표 개발 49
1. 효용성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델파이조사 50
2. 델파이조사 결과 분석 51
제4절 소결 75
1. 상세버전의 평가지표 77
2. 간략버전의 평가지표 83
제4장 NCS 학습모듈 효용성 평가방법과 절차 개발_89
제1절 NCS 학습모듈 효용성 평가방법 개발 91
1. 평가 운영·관리 담당 기관 91
2. 평가시기 92
3. 평가위원의 구성 및 선정 93
4. 평가방법 및 평가기간 94
5. 평가비용 96
제2절 NCS 학습모듈 효용성 평가절차 개발 99
1. 평가 준비 99
2. 모의평가 실행 100
3. 본평가 실행 101
4. 평가결과 관리 102
제3절 소결 106
제5장 결론_111
제1절 연구 요약 113
제2절 정책 제언 117
참고문헌_122
부록_12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지영. (2017-10-3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학습모듈의 효용성 평가체계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