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진로교육 정책 방향과 과제를 마련하는 데 있다. 구체적인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진로교육 정책의 기본 방향을 수립한다. 둘째, 대학 진로교육 정책의 추진 과제를 제시한다. 셋째, 대학 단위의 효과적인 진로교육을 위한 체제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대학생의 진로 현황 및 관련 선행연구 분석, 대학 진로교육 정책 분석, 대학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국내외 대학 진로교육 사례 분석, 대학의 진로교육 정책 방향과 과제 제언 등 크게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대학생 진로 현황 및 선행연구 분석 나. 대학 진로교육 정책 분석 다. 대학 진로교육에 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라. 국내외 대학 진로교육 사례 분석 마. 대학 진로교육 정책 방향 및 과제 제언 It is very important for the students, society and nation to prepare for the systematic career preparation in higher education phase due to the high rate of university entrance in Korea. The government has been contributed to university career education in promoting policies to support employment of university students. However, there is an indication that the organic linkage of policies by ministries is insufficient and does no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universities and the needs of its members. It is pointed out that systematic career education is needed at higher education level in preparation for technology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and labor market changes.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the basic directions and challenges of career education policy in higher education and proposes effective career education system and operational management method in university.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제3절 용어의 정의 및 연구의 범위 15 제2장 대학 진로교육 정책 및 현황_21 제1절 대학생의 진로 현황 및 선행연구 23 제2절 대학 진로교육 정책 49 제3절 시사점 74 제3장 국내외 대학 진로교육 사례_77 제1절 국내 대학 진로교육 사례 79 제2절 국외 대학 진로교육 사례 102 제3절 시사점 160 제4장 대학 진로교육에 관한 요구분석_165 제1절 요구 조사 개요 167 제2절 대학생의 진로교육 인식 및 요구 177 제3절 교수의 진로교육 인식 및 요구 213 제4절 실무자의 진로교육 인식 및 요구 235 제5절 시사점 259 제5장 대학 진로교육 정책 제언_269 제1절 대학 진로교육 정책 기본 방향 271 제2절 대학 진로교육 정책 추진 과제 277 제3절 대학 단위의 진로교육 체제 및 운영 방안 284 SUMMARY_291 참고문헌_297 부록_307 <부록 1> 대학생 설문조사지 309 <부록 2> 대학 교수 설문조사지 318 <부록 3> 진로·취업지원 실무자 설문조사지 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