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진로상담을 위한 기초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정윤경방혜진
Publication Year
2017-12-31
Created
2018-02-0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927
Abstract
○ 연구 목적
본 연구는 대학 진로·취업상담 실무자 및 교수들이 대학생의 진로개발을 지원할 수 있도록 대학생의 진로고민 유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진로상담(지도) 방법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진로·취업상담의 기본 틀(프레임)을 제시한다.
둘째, 대학생의 진로고민 유형 진단 방법을 제시한다.
셋째, 대학생의 진로고민 유형별 진로·취업상담(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 연구내용
본 연구에서 대학생의 진로고민 유형을 분석하고 진로상담(지도) 방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진로상담에 관한 선행연구 및 진로상담 이론을 고찰한다.
둘째, 대학생의 진로발달 특성 및 과업을 분석한다.
셋째, 2~3년제 및 4년제 대학 학생의 진로고민 및 진로문제 유형을 분석한다.
넷째, 대학생 진로·취업상담의 기본 틀(프레임)을 개발한다.
다섯째, 대학생의 진로고민 유형 진단 방법 및 진로고민 유형별 진로·취업상담 방안을 마련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5
제3절 연구의 방법 5
제2장 대학생 진로상담에 관한 문헌 고찰_11
제1절 대학생 진로상담 현황 13
제2절 대학생 진로고민 관련 선행연구 분석 37
제3절 진로상담 이론 및 기법 41
제4절 시사점 49
제3장 대학생 진로고민 및 유형_51
제1절 진로상담 사례를 통한 유형 분석 53
제2절 대학생 인터뷰(FGI)를 통한 유형 분석 56
제3절 시사점 61
제4장 대학생 진로상담 방안_63
제1절 대학생 진로상담의 기본 틀 65
제2절 진로고민 유형 진단 및 진로상담 절차 69
제3절 진로고민 유형별 진로상담 예시 77
제5장 요약 및 제언_87
제1절 요약 89
제2절 제언 91
참고문헌_93
부록_97
1. 2~3년제 대학 학생 FGI 결과(진로고민 유형) 99
2. 4년제 대학 학생 FGI 결과(진로고민 유형) 103
3. 소책자 「대학생 진로상담 방안」 표지 및 연구협력진 112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Citation
정윤경. (2017-12-31). 대학생 진로상담을 위한 기초연구. 국가진로교육센터 운영 지원.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