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취약계층의 특성에 부응하는 맞춤형 고용·훈련서비스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논의하고 취약계층 직업교육훈련 제도 및 정책현황을 검토한다. 둘째, 취약계층의 직업교육훈련 참여를 저해 또는 촉진하는 요인, 대상집단별 훈련요구를 조사 분석한다. 셋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훈련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하여 훈련과정 심사 및 운영 효율화 방안, 훈련전후 단계에서 맞춤형 훈련상담, 고용서비스 연계 등 적합한 사례관리 방안을 모색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7 제3절 연구의 방법 8 제2장 취약계층 직업교육훈련의 전개과정_11 제1절 이론적 논의 13 제2절 취약계층 직업훈련제도의 변천 21 제3절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취약계층 직업교육훈련 현황 36 제4절 시사점 48 제3장 취업성공패키지 직업훈련 성과분석_51 제1절 분석배경과 자료 53 제2절 직업훈련 참여자 특성 60 제3절 직업훈련 프로그램별 취업성과 비교 67 제4절 회귀모형에 의한 직업훈련의 취업성과 추정 75 제5절 시사점 84 제4장 취약계층 훈련 현황 및 요구분석_87 제1절 대상집단별 훈련 현황 89 제2절 훈련상담 현황 및 문제점 107 제3절 훈련요구 조사?분석 113 제4절 시사점 132 제5장 취약계층 적합훈련과정 심사의 효율화_137 제1절 심사 현황 139 제2절 심사절차의 문제점 148 제3절 심사 및 운영 개선방안 151 제6장 취약계층 훈련실효성 제고를 위한 사례관리 방안 159 제1절 사례관리 요구 161 제2절 사례관리의 외국사례 167 제3절 상담강화방안 187 제7장 결 론 193 제1절 요약 195 제2절 제언 200 참고문헌 203 부 록 207 취약계층 내일배움카드제 훈련 요구조사(설문지)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