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매뉴얼 :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 Alternative Title
- KOREAN·ENGLISH·MATH·SOCIETY·SCIENCE
- Author(s)
- 김나라; 정윤경; 이윤진
- Publication Year
- 2017-12-19
- Created
- 2018-02-06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936
- Abstract
- ○ 사회가 점차 복잡화되고, 진로교육과 관련된 대·내외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회성 또는 단발성으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은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임.
○ 2015년부터 시행된 「진로교육법」에 따르면, 각 학교가 특정 학년 또는 학기를 정하여 진로체험 교육과정을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음.
○ 따라서 학교교육은 기존의 단순 지식과 개념을 전달하는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직접적으로 개인의 삶에 있어 실제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교육으로 융합되고 연계되어야 함. 이를 교과연계 진로교육이라고 하며, 일반 교과 내에서 진로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자연스럽게 다루는 것을 말함.
○ 고등학교의 학교 진로상담 종합 지원 계획(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6)에 따르면, 학교 진로상담의 내용영역은 진로 경로, 학교생활, 진로정보, 학습으로 구성됨. 학교생활과 학습의 구체적 실천 방법으로 교과연계 진로교육을 들 수 있음.
○ 이에 일반 교과에서 다루는 내용을 진로 개발 역량, 2015 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인 진로 교육 참여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자 하였음. 이를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관련된 활동을 하면서 의미 있는 삶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하였음.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1. 매뉴얼의 필요성 및 목적 2
2. 매뉴얼 개발 과정 3
3. 매뉴얼 내용 구성 5
II.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이해 9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개념 10
2.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유형 11
3.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운영 방법 17
4. 일반고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해설 17
Ⅲ.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모형 23
1. 분석단계 25
2. 설계단계 31
3. 개발단계 40
4. 실행단계 43
5. 평가와 수정단계 46
6. 학생부 기록단계 47
7. 교수·학습지도안 활용 시 참고자료 59
Ⅳ.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67
1. 국어 68
2. 영어 84
3. 수학 96
4. 사회 124
5. 과학 170
Ⅴ.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 효과 197
1. 학생 198
2. 교사 201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 Citation
- 김나라. (2017-12-19). (고등학교)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매뉴얼 :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2017년도 진로교육센터 운영사업(Ⅰ).
- Type
- Book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