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간 학교 진로교육은 「진로와 직업」(중·고) 선택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진로 활동)의 확산, 중등학교 진로 진학 상담교사 배치 및 전문성 함양, 진로교육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보급, 「진로교육법」제정( ’15. 6. 22. 공포, 12. 23. 시행) 등을 통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하였음(2016,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7년 국가진로교육센터 운영사업’의 목적은 이러한 발전을 지속적으로 실현하여 단위 학교 진로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임. 이를 위하여 - 종합 직업 진로정보망 커리어넷(www.career.go.kr)의 내실 있는 운영 - 학교급별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 - 사이버 진로상담 제공 - 교사의 진로교육 전문성 및 진로교육 정책 지원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도입·확산 - 제8차 ICCDPP IS 2017 서울 개최를 통한 국외 네트워킹 구축 등4개 시·도교육청 국고보조금 사업과 국고보조금 사업을 통하여 우리나라 진로교육 정책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나아가 향후 국가 진로교육 발전 방향의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간접 목적임. ○ 본 사업의 기대 효과는 지속적으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개인 맞춤형 진로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제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창의적 융합 인재 육성에 기여하며, 진로교육이 강화된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강화 등을 통해 다양한 진로교육 수요에 적극 대처하는 것임.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경과 및 실적 6 제3절 2017년 세부 사업 내용 12 제2장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연구·시범학교 운영 지원_17 제1절 사업의 개요 19 제2절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연구・시범학교 운영과 성과 평가 23 제3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65 제3장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운영 매뉴얼_99 제1절 사업의 개요 101 제2절 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104 제3절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관련 의견 조사 결과 106 제4절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운영 방법 116 제5절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운영 유형별 사례 122 제6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41 제4장 고등학교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매뉴얼_143 제1절 사업의 개요 145 제2절 일반고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매뉴얼 개발 146 제3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65 제5장 특성화고 학생의 선취업 후진학 설계 지원을 위한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매뉴얼_173 제1절 사업의 개요 175 제2절 특성화고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매뉴얼 개발 177 제3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90 제6장 창의적 체험활동 기반의 진로교육 프로그램_209 제1절 사업의 개요 211 제2절 창의적 체험활동 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맵 개발 214 제3절 광고를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226 제4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233 제7장 결 론_235 제1절 2017년 사업의 핵심 성과 237 제2절 향후 사업의 운영 방향 238 참고 문헌_241 부 록_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