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2017)

Metadata Downloads
Author(s)
장현진민숙원김민경류지영김재희
Publication Year
2017-12-31
Created
2018-02-22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969
Abstract
본 조사·연구의 목적은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학교 진로교육의 현황을 조사하여 학교 진로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중등학교의 학생, 진로전담교사, 담임교사, 학교 관리자, 그리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교 진로교육의 현황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 그림과 같은 내용을 연구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 연구진 집중 작업, 문항 외부 검토, 국가승인통계 통계 작성 변경 승인, 설문조사, 현황 및 이슈 분석 등이 추진되었다.
○ 선행연구 고찰 및 조사 이슈 탐색
- 학교 진로교육 관련 정책과 조사 이슈
- 기존 진로교육 현황조사 검토 및 개선 시사점
○ 진로교육 현황 조사 설계
- 학교 진로교육 현황조사 내용 및 문항 개정(학교 진로교육 투입, 과정, 산출에 따른 설계)
- 학교 진로교육 현황조사 및 분석 방법 설계
○ 진로교육 현황 조삿 실시
- 대상: 학생, 초, 중,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담임교사(중), 학교관리자, 학부모
- 기간: 2017년 6~7월
- 방법: 웹 설문조사(학부모는 모바일 활용) 중심
○ 학교 진로교육 현황 및 이슈 분석
- 학교 진로교육 현황 분석
- 학교 진로교육 이슈 분석
○ 정책 및 조사 관련 제언
- 학교 진로교육 정책 관련 제언
- 향후 진로교육 현황조사 관련 제언
Table Of Contents
요 약_ⅰ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1. 연구 배경 3
2. 연구 목적 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1. 문헌 연구 6
2. 연구진 회의 6
3. 문항 외부 검토 6
4. 국가승인통계 재승인 7
5. 조사 연구 7
제3절 연구 연혁 및 체계 8
1. 연구 연혁 8
2. 조사 체계 10
제4절 학생 및 진로전담교사 현황 통계 11
1. 학생 진로 현황 11
2. 진로전담교사 현황 18
제5절 연구 범위 및 안내 20
제2장
조사 내용 및 방법 / 21
제1절 조사 내용 23
1. 법적 조사 항목 23
2. 조사 내용 체계 24
3. 대상별 세부 조사 내용 25
제2절 조사 방법 43
1. 표본 설계 43
2. 조사 시행 53
제3절 분석 방법 및 가중치 56
1. 분석 방법 56
2. 가중치 적용 57
제3장
진로교육 현황 분석 / 59
제1절 응답자 특성 61
1. 응답자 전체 특성 63
2. 응답 대상별 특성 64
제2절 학생 75
1. 학교 진로활동 77
2. 진로체험 참여와 만족도 81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사용 85
4. 학생의 부모에 대한 인식 89
5. 진로계획 및 준비 91
6. 진로개발역량 및 학교생활 118
7. 소결 126
제3절 진로전담교사 129
1. 진로교육 환경 여건 131
2.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147
3. 진로교육 운영 내용 156
4.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194
5.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개발 199
6. 인식 및 요구 사항 209
7. 소결 212
제4절 담임교사 215
1. 진로교육(지도) 인식 217
2. 진로교육(지도) 내용 220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225
4. 담임교사의 진로교육 지원 요구 사항 227
5. 소결 229
제5절 학교 관리자 233
1. 진로교육 인식 수준 235
2. 기업가정신 및 창업체험 교육 236
3. 진로전담교사의 업무 중요도 및 실행도 237
4. 학생의 진로역량개발 251
5. 진로교육 정책 및 지원 만족도 253
6. 소결 258
제6절 학부모 261
1. 학교 진로교육 263
2. 외부 진로활동 270
3. 자녀 진로에 대한 관심 274
4. 진로교육 자료 사용과 요구도 279
5. 소결 285
제4장
진로교육 이슈 분석 / 289
제1절 고등학생의 창업체험활동과 진로교육 성과 291
1. 분석의 필요성 291
2. 분석 설계 292
3. 분석 결과 294
4. 소결 305
제2절 중학교 진로교사-담임교사 연계 현황과 효과 분석 306
1. 분석의 필요성 306
2. 분석 설계 306
3. 분석 결과 308
4. 소결 314
제3절 고등학교 유형별 진로교육 현황 분석 316
1. 분석의 필요성 316
2. 분석 방법 317
3. 분석 결과 319
4. 소결 332
제5장
제 언 / 335
제1절 학교 진로교육 정책 제언 337
1. 학교 진로교육 전용 공간 및 담당 부서 설치 확대 337
2. 담임교사의 진로교육 인식 및 역량 제고 338
3. 진로교육 중심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체험 교육 활성화 추진 338
4.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연계 강화 339
5. 진로체험의 품질 지속적 제고 339
6. 대상별 선호 경향을 반영한 수요자 맞춤 진로교육 자료 개발・보급 340
7. 진로교육 지원 전문 인력에 대한 구체적 조사 및 활용 방안 마련 340
제2절 후속 조사・연구 제언 342
1. 조사의 신뢰성 및 타당성 지속 증진 342
2. 학교 정보 공시(알리미) 시스템과 연계 강화 342
참고문헌 / 345
부 록 / 351
1. 학교 진로교육 실태조사 통계작성 변경승인 353
2. 초등학생용 설문지 357
3. 중학생용 설문지 365
4. 고등학생용 설문지 377
5.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393
6. 중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403
7.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421
8. 중학교 담임교사용 설문지 439
9. 학교 관리자용 설문지 447
10. 초・중・고 학부모용 설문지 45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전라북도교육청
Citation
장현진. (2017-12-31).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2017). 2017년도 진로교육센터 운영 사업(Ⅳ).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