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사 목적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2017)’의 목적은 대학 진로교육 및 취·창업지원 현황 파악을 위한 조사 항목을 마련하고, 대학 진로교육 현황을 조사하여 국가 수준의 대학 진로교육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 연구 내용 본 조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고찰, 연구진 집중 작업, 전문가 협의회, 문항 집중 검토, 설문조사 등이 추진되었다. 연구 내용별로 보고서의 해당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문헌연구 문헌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진로교육 관련 정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것과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의 내용 및 방법 설계를 위한 것이었다. 먼저 대학의 진로교육이 최근 대학에 영향을 주는 각종 재정지원 사업이나 평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고려하여 교육부, 고용노동부 등 각종 정부부처의 대표적인 대학 재정지원 사업 및 제도를 살펴보았다. 아울러 진로교육 현황조사의 내용과 방법론을 설계하기 위하여 선행 조사연구를 고찰하고 조사 내용, 대상, 범위, 절차, 방법 등을 파악하였다. 2. 연구진 집중 작업 연구진 집중 작업은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 문항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2017년 3월부터 5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진 집중 작업은 총 8회에 걸쳐 진행되었고, 연구진 집중 작업이 시작되기 전과 중간 과정에는 교육부 관계자와 연구진 간에 여러 번 협의가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문항의 추가, 삭제 및 보완이 이루어졌다. 3. 전문가 협의회 전문가 협의회는 주로 조사 설계와 조사 내용에 대하여 외부 전문가들의 검토 및 자문을 구하여 조사 내용 및 방법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초기 단계에서는 진로교육 및 대학조사에 전문성을 갖춘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여 자문을 얻기 위한 전문가 협의회를 진행하였다. 해당 협의회를 통해 조사 목적 및 필요성, 표본설계 시 문제점, 조사 대상 및 조사 방식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2017년 4월). 설문 문항의 초안이 마련된 후에는 대학 현장에 종사하는 진로·취창업 조직의 담당자를 초청하여 몇 차례 협의회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조사 대상별로 효과적인 조사 방식에 대한 자문을 얻었고, 설문 문항 검토 및 수정 의견을 받았다(2017년 5월). 4. 문항 집중 검토 문항 집중 검토는 대상별로 개발된 설문지의 구조, 내용, 현장 적합성 등을 총체적으로 검토를 받고, 수정·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문항 집중 검토는 외부 전문가들에게 의뢰하여 연구진 집중 작업을 통해 개발한 설문 문항의 초안에 대해 1차 검토하고, 그 후 연구진이 수정·보완을 거쳐 개발된 문항에 대한 2차 검토와 최종 확인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문항 서면 검토는 전문가 협의회 참석자 및 그 밖의 진로교육 및 대학조사 관련 외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총 3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먼저, 대학 진로·취창업지원 조직 담당자 협의회에 참석하였던 대학 내 진로 및 취업지원 조직의 담당자로부터 문항에 대한 추가 의견 및 확인을 받았으며, 진로교육 및 대학조사와 관련된 외부 전문가 4명으로부터 2회에 걸쳐 집중적인 검토를 받았다. 이를 통해 문항의 진술 방식을 명료하게 하고, 응답자의 특성을 반영하며, 응답 타당성을 높일 수 있도록 현장 적합성을 제고하였다(2017년 4~5월). 5. 조사연구 조사연구는 대학 진로·취창업지원 담당자, 교수, 학생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별도의 조사전문 업체를 선정하여 추진하였으며, 2017년 6월 12일부터 7월 7일까지 이루어졌다. 응답률을 높이기 위하여 전국의 대학 진로·취창업지원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해당 조사의 취지 및 방법을 소개하는 설명회(2017년 6월)를 개최하였고, 교육부 담당 부서에서 각 대학에 조사 협조에 대한 공문을 발송하였다(2017년 6월). 조사 방식은 대학의 응답 편의를 위하여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가운데 편한 방식을 선택하도록 하여 선택권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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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제1장서론_1 제1절 조사 배경 및 목적 3 1. 조사 배경 3 2. 조사 목적 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1. 문헌연구 6 2. 연구진 집중 작업 6 3. 전문가 협의회 6 4. 문항 집중 검토 7 5. 조사연구 7 제3절 대학 진로교육 관련 기초통계 8 1. 대학 일반 통계 현황 8 2. 대학 진로・취창업지원 관련 통계 현황 14 제4절 조사 범위 및 안내 23 제2장선행연구_25 제1절 대학 진로교육 관련 선행연구 27 1. 조사 대상 및 방법 27 2. 조사 내용 30 제2절 대학 재정지원 사업의 진로교육 관련 내용 37 1. 교육부의 대학 재정지원 사업 37 2. 고용노동부의 대학 재정지원 사업 46 3. 중소기업청의 대학 재정지원 사업 52 제3절 시사점 54 1. 대학 진로교육 관련 선행연구 고찰의 시사점 54 2. 대학 재정지원 사업의 진로교육 관련 내용 고찰의 시사점 54 제3장조사 내용 및 방법_57 제1절 조사 내용 59 1. 법적 조사 항목 반영 내용 59 2. 조사 내용 종합 60 3. 대상별 조사 내용 62 제2절 조사 방법 67 1. 모집단 및 조사 대상 67 2. 조사 시행 절차 및 방법 70 제4장대학교 진로교육 현황_77 제1절 응답자 현황 및 특성 79 1. 응답자 전체 현황 79 2. 응답자 대상별 현황 및 특성 80 제2절 대학 조사 결과 85 1. 진로・취창업지원 계획, 조직 및 인력 85 2. 진로・취창업지원 정규 교과목 94 3. 진로・취창업지원 비교과 프로그램 및 서비스 106 4. 교수의 협조 수준 및 참여 제도 111 5. 진로・취창업지원 온라인 시스템 116 6. 유관 네트워크 119 7. 소결 124 제3절 교수 조사 결과 131 1. 대학 및 교수의 역할과 수행 수준 131 2. 진로・취업지도 경험 및 지원 요구 133 3. 창업지도 경험 및 지원 요구 137 4. 소결 140 제4절 학생 조사 결과 145 1. 대학입학 및 중・고등학교 진로교육 경험 145 2. 대학생활 및 진로지원 인식 150 3. 진로계획 및 의식 154 4. 진로 준비와 지원 요구 161 5. 진로 태도와 역량 수준 166 6. 소결 171 제5장전문대학 진로교육 현황_177 제1절 응답자 현황 및 특성 179 1. 응답자 전체 현황 179 2. 응답 대상별 현황 및 특성 180 제2절 대학 조사 결과 185 1. 진로・취창업지원 계획, 조직 및 인력 185 2. 진로・취창업지원 정규 교과목 194 3. 진로・취창업지원 비교과 프로그램 및 서비스 206 4. 교수의 협조 수준 및 참여 제도 210 5. 진로・취창업지원 온라인 시스템 216 6. 유관 네트워크 219 7. 소결 224 제3절 교수 조사 결과 231 1. 대학 및 교수의 역할과 실행 수준 231 2. 진로・취업지도 경험 및 지원 요구 233 3. 창업지도 경험 및 지원 요구 237 4. 소결 240 제4절 학생 조사 결과 245 1. 대학입학 및 중・고등학교 진로교육 경험 245 2. 대학생활 및 진로지원 인식 250 3. 진로계획 및 의식 253 4. 진로 준비와 지원 요구 260 5. 진로 태도 및 역량 수준 265 6. 소결 271 제6장제언_275 제1절 정책 추진을 위한 제언 277 1. 대학 진로교육 비전 및 인식 관련 277 2. 대학 진로교육 조직 및 인력 관련 279 3. 대학 진로탐색 교과목 관련 280 4. 대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서비스 관련 282 5. 대학 교수의 참여 및 협조 관련 284 제2절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287 1. 조사 대상 및 내용 관련 287 2. 조사 방법 및 분석 관련 288 3. 조사 결과 활용 관련 290 참고문헌_293 부 록_299 1. 대학용 설문지 301 2. 교수용 설문지 314 3. 학생용 설문지 31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Citation
장현진. (2017-12-31).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2017). 국가진로교육센터 운영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