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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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수정박동열최동선홍선이안재영김인엽김종욱김민정김정민
Publication Year
2018-01-31
Created
2018-03-02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985
Abstract
■ 연구 목적
국가수준의 문서상의 교육과정은 교실에서의 수업을 통해 재구성됨으로써 완성된다. 즉 교육과정이 실현되는 실제 장소는 교실 현장으로, 어떠한 교육 개혁일지라도 교육의 최일선에 있는 교실 속에서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통한 교실 수업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특성화고등학교 및 산업수요맞춤형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구현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는 NCS 기반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체제의 특성에 기반하여 기준학과별로 기초과목과 이에 연계된 실무과목에 적용할 수 있고,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교수 효능감 및 실행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교육의 질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연구 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전문교과의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이를 보급하는 데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질 높은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보급을 통해 전문교과 담당 교사의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켜 교육의 질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를 위한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NCS 기반 교육과정의 전문교과(전문공통과목 1과목, 기초과목 18과목, 실무과목 18과목)에 대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보급하기 위해 아래의 네 가지 연구 내용을 지닌다.
첫 번째 내용은 ‘연구 방향 설정’과 관련되어 있다. 이 단계에서는 앞서 언급한 연구 목적에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연구 내용 및 범위, 이를 수행하기 위한 절차를 마련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준, 여러 연구 방법을 토대로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전문공통과목(성공적인 직업생활), 기초과목(18과목), 실무과목(18과목)’을 선정하였다. 이후 기도출된 각 교과목의 교육과정에 명시된 성격, 목표, 교수·학습 및 평가 관련 내용 체계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전반적인 방향을 설정하였다.
두 번째 내용은 ‘교수·학습 자료 개발 기초 마련’ 이다. 앞 단계에서 설계된 전체적인 연구 절차를 기반으로 하여 이 단계에서는 먼저 다양한 기준을 토대로 전문교과에 적용 가능하며 활용도가 높은 교수·학습 모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교수·학습 모형의 개념, 특징, 장단점을 여러 선행 연구를 통해 정리하고, 각 모형의 절차 및 세부 단계에서의 교사와 학습자의 활동 등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내용을 확정하였다. 이러한 절차로 도출된 교수·학습 모형은 전문가 타당도 결과를 토대로 최종적으로 수정·확정되었다. 다음으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교수·학습 자료의 포맷을 설정하였다. 1차적으로 지금까지 기개발된 여러 교수·학습 자료의 포맷을 참고하여 이를 설정한 뒤,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이를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한편 이는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집필진의 집필 과정에서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였다.
세 번째 내용은 ‘실제 개발’과 관련된 내용이다. 본 연구에서는 질 높은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해서 총 3차례에 걸친 연수 및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검토 의견 결과를 토대로 한 최종 교수·학습 자료의 수정 절차를 거쳤다. 본 연구에서는 집필진의 연수를 통해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개발 방향에 대한 안내를 통해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모색하였으며,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를 토대로 하여 실제 교실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 제고를 도모하였다.
네 번째 내용은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 보급’과 관련되어 있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서 개발된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는 T-Clear에 탑재하여 해당 교과군 교사의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인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통한 교사 전문성 신장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6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절차 9
제4절 연구의 기대 효과 14
제2장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NCS 기반 교육과정의 이해_17
제1절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및 주요 내용 19
제2절 NCS 기반 교육과정의 이해 27
제3절 교수・학습 자료 관련 선행 연구 37
제3장 󰡔NCS 기반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_43
제1절 󰡔NCS 기반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교과목 선정 45
제2절 󰡔NCS 기반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타당도 분석 50
제3절 󰡔NCS 기반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양식 구안 64
제4절 󰡔NCS 기반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검토 개관 68
제4장 󰡔NCS 기반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인식 조사_71
제1절 󰡔NCS 기반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인식 조사 대상 및 도구 73
제2절 󰡔NCS 기반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인식 조사 분석 절차 및 분석결과 76
제5장 연구 요약 및 시사점_91
제1절 연구 요약 93
제2절 시사점 95
참고 문헌_101
부록_10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서울특별시교육청
Citation
이수정. (2018-01-3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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