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및 관리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음. ○ 첫째,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분석을 실시함. ○ 둘째, 주요국의 관련 사례를 분석함. ○ 셋째,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및 관리 방안을 제안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의 목적 4 제3절 연구의 추진 방법 및 절차 5 제4절 용어의 정의 7 제2장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분석_9 제1절 일학습병행 자격 관련 현황 11 제2절 일학습병행 자격 적합 직종 36 제3절 NCS기반 자격 및 과정평가형 자격 간 매핑 43 제4절 종합 및 시사점 49 제3장 관련 국외 사례_53 제1절 독일 55 제2절 스위스 59 제3절 호주 61 제4절 종합 66 제4장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및 관리 방안_69 제1절 현행 자격체제 내 일학습병행 자격의 미래 지위 검토 71 제2절 근거 법령 미제정 시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방안 74 제3절 근거 법령 제정 시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방안 81 제4절 일학습병행 자격 관리 방안(과정평가형 자격과 연계를 중심으로) 89 제5절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및 관리 방안에 대한 전문가 검토 의견 종합 94 제5장 결론 및 제언_99 제1절 결론 101 제2절 향후 정책 추진을 위한 제언 104 참고문헌_107 부록_109 [부록 1]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에의 NCS기반 자격 활용 현황 111 [부록 2] 과정평가형 자격과 NCS기반 자격 간의 매핑 결과 120 [부록 3] 독일의 도제훈련자격 직종 리스트 150 [부록 4] 스위스의 도제훈련자격 리스트 15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산업인력공단
Citation
전승환. (2017-12-31).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및 관리 방안. 2017년도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연구·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