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목적 본 연구에서는 일학습병행제의 확대 및 질 관리를 위하여 일학습병행제와 관련한 잠재적 참여기업에서의 도제훈련과정 사전 운영(시뮬레이션), IPP형 일학습병행제, 과정평가형 자격과 일학습병행 자격과의 연계, 일학습병행제 훈련비 지원기준, 향후 장기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에 대한 진단 및 분석을 통해 향후 일학습병행제의 제도 개선에 대해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함. ■ 연구 내용 각 이슈별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음. ○ ‘일학습병행제 사전 체험 과정 운영모델’ 이슈에서는 도제교육훈련 제도를 오래전부터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는 해외 주요국들의 사례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일학습병행제에서 향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함. ○ ‘과정평가형 자격과 일학습병행 자격 연계 방안(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중심으로)’ 이슈에서는 2017년 2월에 졸업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졸업생(1기)들에게 「산업현장 일학습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안)」의 법제화 미비 때문에 일학습병행 자격 대신에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심층 깊은 연구를 진행함. ○ ‘일학습병행제의 장기적 발전 방안’에서는 일학습병행제의 주요 성과 및 문제점 진단과 향후 일학습병행제의 비전, 기대효과, 세부 추진과제 등에 대해 제시함으로서 장기적으로 일학습병행제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를 진행함. ○ ‘IPP형 일학습병행제 발전 방향’에서는 4년제 대학에서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함에 있어 발생하는 문제점의 진단(NCS적용, 장기현장실습과의 연계 등) 및 개선과제를 도출하여 방안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함. ○ ‘직업교육훈련촉진법 개정 방안’에서는 전문대학과 관련한 내용을 담지 못하는 「직업교육훈련촉진법」 개정의 필요성을 알림과 동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등의 법률 및 규정을 검토하여 직업교육훈련촉진법 개정안에 대해 연구를 진행함. ○ ‘일학습병행제 훈련비 지원기준 변경의 영향 분석’에서는 현재 일학습병행제에서 지원되는 훈련비의 단가 검토 및 지원수준을 분석과 동시에, 훈련비 지원기준 변경에 따른 지원금 증감 분석을 통해 향후 훈련비 지원기준 개편에서 정책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추진방법 및 내용 5 제2장 일학습병행제 사전 체험 과정 운영모델_15 제1절 들어가는 말 17 제2절 일학습병행제 사전 체험 과정 운영방식 18 제3절 향후 추진을 위한 정책적 제언 32 제3장 과정평가형 자격과 일학습병행제 연계 방안(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중심으로)_35 제1절 들어가는 말 37 제2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운영 현황 39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운영 현황 45 제4절 과정평가형 자격과 도제학교 자격종목별 필수 능력단위 비교 50 제5절 과정평가형 자격과 도제학교 자격종목 연계 방안 59 제4장 일학습병행제의 장기적 발전 방안_67 제1절 일학습병행제의 개요 및 추진 현황 69 제2절 일학습병행제의 주요 성과 및 한계 70 제3절 일학습병행제의 비전 및 기대효과 71 제4절 일학습병행제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세부 추진과제 73 제5장 IPP형 일학습병행제의 발전 방향_95 제1절 들어가는 말 97 제2절 IPP형 일학습병행제의 운영 개요 및 현황 100 제3절 IPP형 일학습병행제 관련 해외 사례 분석 142 제4절 IPP형 일학습병행제 추진상의 주요 이슈 및 현안과제 149 제5절 IPP형 일학습병행제 개선을 위한 추진과제 162 제6장 직업교육훈련촉진법 개정 방안_179 제1절 들어가는 말 181 제2절 직업교육훈련촉진법 개정의 필요성 184 제3절 「직업교육훈련촉진법」 및 관련 법 규정 검토 192 제4절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제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법 개정 방안 201 제7장 일학습병행제 훈련비 지원기준 변경의 영향 분석_229 제1절 문제 제기 231 제2절 현재 일학습병행제 훈련에 대한 지원수준 232 제3절 훈련비 지원기준 변경에 따른 지원금 증감 분석 245 제4절 정책 대안 270 참고문헌_275 부 록_27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산업인력공단
Citation
전승환. (2017-12-31). 일학습병행제 이슈분석 및 진단. 2017년도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연구·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