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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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오혁제강경종주인중김대영전승환조예지김현철
Publication Year
2017-12-31
Created
2018-03-02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992
Abstract
■ 연구 목적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심사를 위한 지표를 개발하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참가 신청 및 응모를 한 기업, 학습근로자, 공동훈련센터를 심사하여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연구 내용
1. 심사지표 개발
□ 일학습병행제의 효율적인 관리 및 운영을 확인하기 위한 심사가 가능하도록 심사영역을 도출하고 구체적인 심사지표를 개발함.
○ 2016년도 기업 평가지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완성함. 먼저, 기존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에 대해 검토를 실시함. 검토 결과 프로그램 평가에 가장 많이 활용된 것은 CIPP 모형임. CIPP 모형을 기본으로 성과평가 모형을 설정한 뒤 선행연구의 심사항목에 대한 교차 작업을 수행함. 다음으로, 2015년도 일학습병행 교육훈련 프로그램 성과평가에서 일학습병행제 지침 및 매뉴얼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을 우선적으로 파악함. 해당 항목을 일학습병행제 지침 및 매뉴얼과 대조하는 작업을 통하여 세부 심사요소를 도출함. 마지막으로, 전문가 협의회·기업 관계자 협의회·파일럿테스트를 거쳐 완성함.
○ 2017년도 기업 심사지표는 2016년도 평가지표를 기반으로 보완 및 발전시킨 것임.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성과평가 과정에서 도출한 심사지표 관련 개선방안 등을 반영하여 수정 및 보안하는 것으로 기업 심사지표 초안을 개발함.
○ 2017년 심사지표는 전년과 비교하여 공동훈련센터 부문이 추가됨에 따라 공동훈련센터 심사지표를 신규 개발함. 공동훈련센터 심사지표는 기업 심사지표와 동일하게 교육훈련과정에 대한 합리주의적 평가모형으로, 상황적 요인을 가장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CIPP 모델에 입각하여 심사영역을 구성한 것임. 정량지표 중심의 공단 주관의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지표, 공동훈련센터 운영지침 등을 검토하여 세부 심사요소를 도출하고 심사지표 초안을 마련함.
○ 기업 및 공동훈련센터 심사지표 초안은 전문가 협의회를 비롯한 기업 및 공동훈련센터 관계자 협의회를 거쳐 수정·보완하고, 수차례의 내부 연구진 회의를 거쳐 최종 완성함.
○ 또한, 학습근로자 제출자료 양식 및 우수학습근로자 추천 체크리스트를 개발함.
2.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
□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심사 및 우수사례 도출을 위해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를 실시함.
○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는 LMS 심사를 거친 64개 기업과 51명 학습근로자, 17개 공동훈련센터를 대상으로 진행함.
- 기업의 경우 3일간 총 27명의 심사위원이 서류심사를 실시함. 심사위원 3명이 한 팀을 구성하여 팀당 6~8개 기업을 심사함. 서류심사는 기업이 자체평가를 거쳐 작성한 기업 제출자료, 프로그램 개발보고서, 사업수행계획서 등을 근거로 실시함.
- 학습근로자의 경우 2일간 총 18명의 심사위원이 서류심사를 실시함. 서류심사는 학습근로자가 작성한 수기 공모 양식과 학습근로자의 담당자(기업현장교사 등)가 작성한 우수학습근로자 추천 체크리스트를 근거로 실시함.
- 공동훈련센터의 경우 2일간 총 12명의 심사위원이 서류심사를 실시함. 서류심사는 공동훈련센터가 작성한 제출자료와 사업수행계획서를 근거로 실시함.
○ 서류심사를 거친 상위 22개 기업, 상위 15명 학습근로자, 상위 7개 공동훈련센터를 대상으로 현장심사를 실시함. 현장심사를 통하여 서류심사 결과 및 제출서류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우수사례를 도출함.
3. 우수사례 경진대회
□ 서류심사, 현장심사를 통과한 기업, 학습근로자, 공동훈련센터를 대상으로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실시함.
○ 기업의 경우 LMS 심사·서류심사·현장심사 결과에 따라 22개 기업이 수상 대상으로 선정되었고, 그중 상위 8개 기업은 PT 심사 대상이 됨. 학습근로자의 경우 서류심사·현장심사 후 선정심의위원회를 통해 11명의 최종수상자가 선정되었고, 그중 상위 2명은 PT 발표 대상자가 됨. 공동훈련센터의 경우 서류심사·현장심사 후 선정심의위원회를 통해 총 6개의 최종수상 기관이 선정되었고, 그중 상위 1개 센터는 PT 발표 대상 기관이 됨.
○ 2017년 9월 8일 개최된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PT 심사 및 발표, 시상식이 진행됨.
- 상위 8개 기업은 PT 심사를 통해 대상(1개), 최우수상(1개), 우수상(6개)을 각각 수상하였고, 최우수상 수상 학습근로자와 공동훈련센터는 PT 발표를 실시함.
- 시상식에서 총 기업 22개, 학습근로자 11명, 공동훈련센터 6개에 대한 포상이 이루어짐. 기업의 경우 대상 1개, 최우수상 1개, 우수상 6개 및 장려상 14개를 수상하였고, 학습근로자의 경우 최우수상 2개, 우수상 3개, 장려상 6개를 수상하였으며, 공동훈련센터의 경우 최우수상 1개, 우수상 2개, 장려상 3개를 수상함.
4. 심사결과 분석 및 우수사례
□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의 심사결과를 분석하고 우수사례를 도출함.
○ 심사결과 분석은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함. 학습근로자는 수기로 구성된 제출자료를 통해 심사를 하고, 공동훈련센터의 경우 현장심사 대상이 7개로 적어 결과 분석을 실시하지 않음.
○ 현장심사 대상인 상위 22개 기업, 상위 15명 학습근로자, 상위 7개 공동훈련센터를 대상으로 심사영역별 우수사례를 도출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내용 6
제3절 사업 추진 절차 및 방법 9
제2장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심사지표 개발_13
제1절 선행 평가지표 검토: 2016년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성과평가 <기업> 15
제2절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심사지표 개발 절차 24
제3절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심사지표 및 제출자료 개발: 기업 32
제4절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심사지표 및 제출자료 개발: 공동훈련센터 48
제3장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추진 절차_63
제1절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기업 66
제2절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학습근로자 77
제3절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공동훈련센터 87
제4장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심사결과 분석_97
제1절 심사결과 분석: 기업 99
제2절 우수사례 도출: 기업 132
제3절 우수사례 도출: 학습근로자 151
제4절 우수사례 도출: 공동훈련센터 157
제5장 개선 방안_163
제1절 심사지표 관련 165
제2절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관련 168
참고문헌_17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산업인력공단
Citation
오혁제. (2017-12-31).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2017년도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연구·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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