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 목적 본 사업의 목적은 국제 컨퍼런스를 통해 주요국에서의 도제훈련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한국형 일학습병행제가 새로운 미래 산업에 어떻게 대응할지 전략을 마련하는 데 있어 시사점을 얻고자 함에 있다. ■ 사업 내용 가. 문헌 및 관련 자료 수집·분석 이 사업은 성공적인 국제 컨퍼런스 개최를 위해 여러 가지 기초자료 및 문헌을 분석하였다. 특히 각 국가별 도제훈련 관련 정책 및 제도 분석을 위해 관련 부처의 발표자료 및 연구소가 발간하는 관련 자료를 비롯하여 다양한 연구 문헌을 분석하였다. 관련 자료 또는 문헌은 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각국 정부의 정책 변화 내용, 도제훈련의 거버넌스 및 전달체계(delivery) 변화, 이해 관계자들의 역할 변화 등에 관한 것이다. 나. 전문가협의회 본 국제 컨퍼런스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전문가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이 전문가협의회에는 직업교육 및 기업현장 전문가, 그리고 도제훈련 관련 연구자 등이 참여하여 국제 컨퍼런스 어젠다 논의, 발표 국가 선정, 국가별 발표자, 국가별 발표 주제 등에 관하여 협의하였다. 다. 해외 출장 및 인터뷰 본 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연구진은 도제제도를 시행하는 국가를 직접 방문하여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해외 출장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 목적을 가지고 실시되었다. 첫째, 오랫동안 도제제도를 시행하는 국가는 최근 4차 산업혁명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즉, 도제훈련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최신 트렌드 및 미래 산업을 위한 대응 전략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한국형 일학습병행제의 발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둘째, 2017년 9월 28일 한국에서 개최 예정인 ‘제4회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정착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의 초청 연사를 현지에서 만나 직접 인터뷰함으로써 국제 컨퍼런스 주제를 전달하고, 도제제도 관련 현지 자료를 수집하고자 하였다. 해외 출장을 시행한 국가는 스페인, 독일, 호주 등이다. 라. 국제 컨퍼런스 개최 본 사업은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 진행하여 주요국의 도제훈련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준비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한국형 일학습병행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한 것이다. 이 국제 컨퍼런스의 많은 참가자들은 독일, 스페인, 스위스, 호주 등에서의 도제훈련의 다양한 전략을 공유하였다. 본 사업은 이 컨퍼런스로부터 한국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본 보고서와 함께 국제 컨퍼런스 결과물로 1종의 「컨퍼런스 자료집」(별책1)과 1종의 「영문발표자료(proceedings)」(별책2)를 동시에 발간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배경과 목적 3 제2절 사업의 추진 방법과 절차 5 제3절 국제 컨퍼런스 추진 경과(2014∼2017) 13 제2장 제4회 국제 컨퍼런스 국가별 사례_25 제1절 독일: 듀얼 직업교육훈련 디지털화의 트렌드와 도전과제 27 제2절 호주: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도제훈련의 트렌드, 도전과제 그리고 미래의 기회 40 제3절 스위스: 4차 산업혁명과 직업교육훈련 76 제4절 스페인: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4차 산업혁명’ 도입 방안 115 제3장 요약 및 결론_135 제1절 요약 137 제2절 결론 및 정책 제언 150 참고문헌_153 부 록_157 <부록 1> 제4회 국제 컨퍼런스 발표자료(PPT) 159 <부록 2> 제4회 국제 컨퍼런스 발표 및 토론 내용 215 <부록 3> 제4회 국제 컨퍼런스 보도자료 256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산업인력공단
Citation
이동임. (2017-12-31). 도제훈련 국제 컨퍼런스. 2017년도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연구·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