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전문교과 평가기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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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홍선이이수정최동선
Publication Year
2017-12-31
Created
2018-03-0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998
Abstract
■ 사업 목적
현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전문교과Ⅱ는 내용 영역별 성취수준이 S/A/P로 개발되어 있으며, 이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보통교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성취평가제의 A/B/C/D/E와 상이하여 현장 교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또한 보통교과의 평가기준 개발은 2016년에 완성되어 현장에 보급되었으나 전문교과의 평가기준은 아직 개발되지 않고 있어 이를 개발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있도록 보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배경과 필요성에 따라 본 사업에서는 전문교과Ⅱ의 평가기준인 내용영역별 성취수준 및 평가기준과 이에 따른 예시 평가 문항을 개발·보급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 사업 내용
본 사업에서는 전체적인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각 교과군의 특성을 반영하여 일선 학교에서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과목을 중심으로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평가기준(성취기준 단위 달성 정도)과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 과목에는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전문교과로 총 36개 과목이다. 전문교과에는 2015 교육과정에서 분류된 17개 교과군 중 현장 활용도가 높은 과목(과정평가형자격 관련 과목 우선 개발)으로 교과군별 기초과목 1과목, 실무과목 1과목으로 나뉘어 있으며 총론부분을 포함하면 총 37개 과목이 있다. 또한 개발 대상이 아닌 과목은 해당 학교에서 개발해야 하므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절차 및 원리를 제시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내용 및 추진 방법 13
제2장 고등학교 전문교과 평가기준 개발 추진_19
제1절 전문교과 평가기준 개발 준비 21
제2절 전문교과 평가기준 개발 작업 37
제3절 전문교과 평가기준 개발 결과 94
제3장 요약 및 제언_97
제1절 요약 99
제2절 제언 109
참고문헌_111
부 록_11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서울특별시교육청
Citation
홍선이. (2017-12-31).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전문교과 평가기준 개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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