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진로체험과 학생 발달 변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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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주휘정
Publication Year
2017-12-31
Created
2018-03-06
Keyword
자유학기제진로체험자유학년제학생 발달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00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조사 도구를 활용하여, 자유학기제가 안정화 단계에 접어든 2017년 1년 동안의 학생 발달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는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 수집을 위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의 효과 분석 및 발전 방안’ 연구를 수행하였다(주휘정 외, 2017). 주휘정 외(2017)의 연구는 2017년 1학기 자유학기제 시행/미시행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고, 해외 사례 분석을 실시하여 우리나라 진로체험 효과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러나 연구수행 기간의 제약으로 2017년 1학기에 자유학기제를 시행한 학교를 실험집단으로, 2학기에 시행한 학교를 통제집단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80% 이상의 학교가 2학기에 자유학기제를 시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지 못한 한계가 존재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주휘정 외(2017)이 가진 연구 문제의 연장선상에서 2017년 2학기의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참여 및 효과를 추가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는 2017년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진로성숙, 학습태도 및 학교생활, 행복의 변화에 관한 1년 치 자료를 수집하였고, 1, 2학기에 걸쳐 학생발달 변화 궤적을 추적, 관찰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하였다.
Table Of Contents
I. 배경 및 문제점 2
II. 조사 및 분석 결과 5
III. 정책 제언 18
Ⅳ. 기대효과 22
참고문헌 23
[부록] 24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주휘정. (2017-12-31). 자유학기제 진로체험과 학생 발달 변화 분석.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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