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17)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Support and Utilization of 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K-CESA)
Author(s)
손유미임언민주홍윤혜준한애리
Publication Year
2017-12-31
Created
2018-03-07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011
Abstract
■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이렇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업세계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진단하는 국내 유일의 표준화된 진단도구인 K-CESA(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학생의 핵심역량의 정확한 진단, 진단 결과를 토대로 하는 대학교육의 질적 수월성 제고를 지원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궁극적으로 고등교육의 경쟁력 강화,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와 역량기반 우수인재 양성 등의 국가인적자원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교육부, 2015; 교육부, 2016; 교육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7).
■ 연구 내용
본 연구는 2016년 시작된 10개년 계획의 제2차 연도에 해당한다. 총 10년에 걸친 연구에서 수행할 연구를 분야에 따라 구분하면 다음과 같이 4개 영역-①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로서의 K-CESA 개선, ② K-CESA 데이터 분석과 정책 방안 도출, ③ K-CESA 활용 촉진을 위한 방안 창출, ④ K-CESA 시스템의 안정성 확보와 업그레이드-으로 나눌 수 있다.
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K-CESA) is established and operated as assessment tool for essential skills of students in collegiate level. K-CESA would contribute to Korea human resource development by exploring ways to support the quality excellence of university education based on essential skills assessment of college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ways to develop K-CESA system and to support the excellence of university education based on accurate assessments and results of colligate essential skills. This study is proceeding with the ten-year plan, and study for the second year of 2017 was conducted based on K-CESA medium and long-term fundamental plan and the results from the first year of 2016.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10
제2장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참여 현황과 분석 결과_15
제1절 K-CESA 진단 참여 대학과 학생 현황 17
제2절 K-CESA 진단 결과 21
제3절 K-CESA 진단 참여 학생 설문조사 43
제4절 의사소통역량 하위요인별 특징 66
제3장 대인관계역량 신규 문항 개발_83
제1절 문항 개발의 개요 85
제2절 기존 문항 분석과 선별 93
제3절 조사 결과 분석 109
제4절 규준 설정 및 결과표 개발 122
제5절 신규 문항 개발의 의의 129
제4장 K‒CESA 활용성 제고 사례_133
제1절 대학 컨설팅 지원 135
제2절 K-CESA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 학술대회 141
제3절 대학생 자문단 구성과 활동 144
제5장 정책 제언_149
SUMMARY_163
참고문헌_167
부 록_171
1. K-CESA 10개년 계획 173
2. K-CESA 안내자료 175
3. K-CESA 학술대회 발표자료 182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손유미. (2017-12-31).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17).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