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고등학교 전문교과 성취평가제 운영 지원 사업
- Author(s)
- 홍선이; 전종호; 조희경; 이수정
- Publication Year
- 2018-02-28
- Created
- 2018-03-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027
- Abstract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012년부터 성취평가제 운영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본 사업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137개 과목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7개 과목에 대한 성취기준·성취수준을 개발하였고, NCS 교육과정의 운영을 위해 총 32개 교과목에 대한 수행평가 모델을 개발하여 단위학교 교사들에게 성취평가를 운영함에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전문교과의 수가 매우 방대하여 개별적인 과목에 대한 평가 모델을 개발, 보급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개발되지 않은 과목 담당 교원의 불만과 추가 개발 요구가 높은 실정이다. 또한 지금까지 실무과목을 중심으로 자료가 개발된 점을 감안할 때 2018년부터 전면 도입되는 NCS 교육과정의 1학년 적용 시 기초과목에 대한 성취수준 등의 평가안내 관련 자료가 부재하여 이에 대한 자료 개발과 보급이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다.
기초 과목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내용요소가 거의 같은 경우도 있고, 전면적으로 재구성된 경우도 있으며, 50% 정도만 내용상 재구성이 된 경우도 있다. 내용이 거의 비슷한 기초과목의 경우는 기존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있지만 50% 이상 내용이 재구성 된 기초과목의 경우는 실무과목보다도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없는 상황이다. 기초과목도 실무과목과 마찬가지로 수행평가를 동반하고 있으며, 오히려 실무과목보다 학교 현장에서 채택·운영 가능성이 높아 실질적인 요구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실무과목의 선행 학습, 이론적 기반이 되는 기초과목에 대한 자료집 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NCS 기반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은 580여 개 특성화고에서 채택하고 있는 과목으로 이에 대한 평가자료, 성취수준 등의 개발 및 보급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과목이다. 따라서 전문교과 교원 누구나 진로운영계획 단계부터 교육과정과 수업 그리고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교원들이 단계 별로 평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지침이 될 수 있는 종합 안내서의 성격을 가진 평가안내서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이에 지금까지의 개발 자료를 토대로 NCS 17개 교과 군을 유사 군별로 구분하여 기초과목을 포함한 총 5종의 평가안내서를 개발·보급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 자료에 대한 적극적인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 전문교과 교원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갖고 있다.
먼저 고등학교 전문교과 수행평가 도구 개발·보급을 위해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17개 교과군을 유사 군별로 구분, 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기초과목과 실무과목을 중심으로 총 5종의 평가안내서를 개발하여 단위학교에 보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문 교과 담당 교원의 평가 절차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전문성 함양을 꾀하고, 학생평가의 내실화를 기해 성취평가제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할 수 있다고 본다.
다음으로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원 대상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서 전국 전문교과 교원을 대상으로 개발된 평가안내서 활용에 대한 실습연수를 실시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을 포함한 평가안내서를 단위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전문교과 교원의 성취평가제 운영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연수를 통해 개발된 평가안내서의 보완 사항을 점검하여 현장 적합성과 활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내용 및 추진 방법 6
제2장 고등학교 전문교과 평가안내서 개발 추진_9
제1절 전문교과 평가기준 개발 준비 11
제2절 전문교과 평가안내서 개발 작업 24
제3장 전문교과 평가의 실제_49
제1절 전문 공통 과목(성공적인 직업생활) 51
제2절 전문교과 평가안내서 개발 결과 76
제4장 요약 및 제언_77
제1절 요약 81
제2절 제언 89
참고문헌_91
부 록_93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대전광역시교육청
- Citation
- 홍선이. (2018-02-28). 2017년 고등학교 전문교과 성취평가제 운영 지원 사업.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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