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평생 직업교육체제 선진화 관점에서 다음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한다. (1) 미래 정책 환경(인구구조 변화, 기술 변화 등) 변화는 평생 직업교육체제에 어떠한 변화를 요구하는가? ○ 중등 및 고등교육단계 직업교육 수요 유형(학교급별, 학위/비학위 과정, 학령인구/성인 대상, 기술 유형 및 수준 등), 역할·기능 및 규모, 직업교육 제공 기관(고교, 전문대, 대학, 기술학원, 기업 등) 간 협력 관계 구축·활용, 직업교육기관과 관련 주체(중앙정부, 지자체, 기업, 위원회 등)간의 역할 재정립 및 연계·협력, 성인 근로자 직무역량 제고·유지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행·재정 지원 등 (2) 현재 우리나라 평생 직업교육체제는 미래 직업교육 수요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가? ○ 현 평생 직업교육체제 운영 현황 및 성과 ○ 현 평생 직업교육체제의 미래 환경 변화 대응 역량 (3) 미래 정책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평생 직업교육체제의 모습은 무엇이고, 이의 실현을 위하여 어떤 정책과 전략이 필요한가? ○ 평생 직업교육체제 구성 주체별 역할·기능·책무 및 주체 간 연계·협력관계 ○ 평생 직업교육 질 보장·관리체제, 인프라(학습결과인정, 취업지원 등), 재원 확보 및 관리 등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0 제2장 미래 정책 환경 변화 제1절 인구구조 변화 15 제2절 산업 및 직종구조 변화 24 제3절 ICT의 발달 30 제4절 정책적 시사 32 제3장 우리나라 평생 직업교육체제 현황 분석 제1절 평생 직업교육체제 구조 개관 37 제2절 평생 직업교육체제 실태 분석 41 제3절 평생 직업교육 현황 분석 51 제4절 평생 직업교육체제 대응력 진단 58 제4장 평생 직업교육체제 외국 사례 분석 제1절 외국 사례 분석 개요 69 제2절 미국 71 제3절 독일 92 제4절 대만 111 제5절 스웨덴 130 제6절 종합 논의 및 시사 149 제5장 우리나라 평생 직업교육체제 선진화 방안 구상 제1절 정책 방향 163 제2절 정책 방안 165 참고문헌 185 부 록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