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찾아가는 학부모 토크콘서트 :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교육과 진로탐색
- Author(s)
- 김승보; 윤형한; 김성훈; 박동찬
- Publication Year
- 2018-02-28
- Created
- 2018-04-03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031
- Abstract
- ○ 6대 교육 국정과제에 대한 이해와 국가 교육정책의 안정된 정책을 추진함
- 새 정부의 정책 기조에 맞춘 교육부의 기본 정책방향을 적극 설명하여 학부모, 학생, 교사 모두가 스스로 참여하는 구조 확보를 위하여 자유학기제 홍보와 정보전달 체계 및 새로운 방식의 참여활동 양성
- 국민 모두가 함께하는 행복한 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해 학교와 가정의 협력 필요.
- 자유학기제와 2015 개정교육과정 등 주요 교육정책이 안정된 정착을 위해 학부모 관점에서의 현장 정책 소통을 추진
- 자유학기제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 및 올바른 정보 제공을 통해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강화 및 교육 참여 활성화 유도
○ 교실의 변화를 추구하는 자유학기제와 2015 교육과정의 효과와 추진방향을 논의하며 소통함
- 지역별 현장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일반 학부모의 토론 참여를 독려한 쌍방향 의사소통
- 학부모가 교육분야 석학, 오피니언 리더와 함께 미래교육의 비전을 공유하고 궁금증을 해소하는 학부모 관점에서의 현장 정책소통 추진하여 학부모 역량을 강화함
- 교육청별로 특화된 내용 및 공간 구성을 통해 학부모 관심 제고
- 자유학기제를 비롯한 정부의 교육개혁과제 홍보를 통해 변화하는 학교교육현장의 청사진 제시
○ 지역 교육청의 다양한 교육 정책에 대한 소개와 그 효과를 공유함
- 교육청 마다 지역의 특성과 환경에 맞추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는 정책들을 소개하고 이러한 정책을 통해 지역 교육이 어떻게 변화되고 성장하였는지를 공유하는 장을 마련함
○ 참여 학부모들의 공감대 형성을 통한 자유학기제의 안정적인 정착 기회를 마련함.
- 여러 주제에 대해 학부모들의 실질적인 고민을 공유하고, 그에 맞는 전문가 조언을 통해 자유학기제에 대한 타 학부모와의 긍정적인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서 교육정책의 취지와 목적에 대한 인식을 제고함
○ 언론사 홍보 및 광고를 통한 일반인들과의 정책 소통 노력
- 6대 교육국정과제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자유학년제를 준비하고 있는 자유학기제의 현장 효과를 일반인 대상의 자유학기제 및 청소년 진로교육의 필요성 제시를 바탕으로 한 범사회적 공감대 형성
- Table Of Contents
- 요약
제1장 자유학기·진로체험지원센터 과업 개요_1
제1절 자유학기제 운영 진로체험 지원의 필요성 3
제2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자유학기·진로체험지원센터의 역할과 기능 7
제3절 본 센터의 정책 지원 추진 체계 및 과업 12
제4절 본 센터 수행 과제 중 보고서의 위치 21
제2장 2017년 찾아가는 학부모 토크콘서트 사업 개요_23
제1절 사업 배경 및 목적 25
제2절 사업 개요 27
제3절 사업 추진 방향 및 방법 29
제3장 2017년 찾아가는 학부모 토크콘서트 사업 추진 내용 및 경과_33
제1절 주요 사업 추진 내용 35
제2절 사업 추진 경과 36
제4장 2017년 찾아가는 학부모 토크콘서트 효과 분석_75
제1절 효과 분석 개요 77
제2절 전체 학부모 대상 분석 81
제3절 시도별 학부모 인식 분석 87
제4절 교사 대상 분석 101
제5절 교사와 학부모 차이에 대한 분석 105
제6절 학부모 지역별 차이에 대한 분석 107
제5장 2017년 찾아가는 학부모 토크콘서트 사업성과 및 향후 운영 과제_109
제1절 주요 성과 111
제2절 향후 운영 과제 114
참고문헌_117
부 록_119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충청북도교육청
- Citation
- 김승보. (2018-02-28). 2017년 찾아가는 학부모 토크콘서트 :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교육과 진로탐색.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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