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역량 체계에 적합한 중등 직업교육기관 역량의 통용성을 갖추기 위해 중앙지원단 및 시·도교육청을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하고자 함 ○ 중앙지원단 구성 및 시·도지원단 양성 지원을 통해 시·도교육청이 체계적으로 일선 학교의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조직적으로 지원하는 데 있음 ○ 단위학교별 컨설팅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전년도 조사 자료와 비교 검토하여 좀 더 면밀하게 NCS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며 시·도지원단이 학교 컨설팅을 하는 데 기초자료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함 ○ 중앙 단위의 모니터링 운영으로 학교 현장의 실태 파악과 시·도지원단의 학교 컨설팅 지원 상황 및 성과 등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공유하고 피드백함으로써 사업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있음 ○ 컨설팅 운영 사례 발표회를 통하여 교과군별, 학교 운영별 문제점 및 시사점을 파악하여 개선하고, 학교 컨설팅 정보 공유, 우수 사례 확산, 후속 과제 발굴에 활용함으로써,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안착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데 있음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5 제3절 사업 추진 방법 8 제4절 추진 체제 15 제2장 「학교 컨설팅 지원 및 모니터링 운영 사업」 운영 및 지원 현황_17 제1절 거버넌스 체제 구축 19 제2절 중앙지원단 및 시·도지원단 역량 강화 24 제3절 중앙 정례협의회 운영 57 제4절 중앙 및 시·도지원단 워크숍 운영 90 제5절 중앙 단위 모니터링 운영 103 제6절 종합 시사점 113 제3장 「학교 컨설팅 지원 및 모니터링 운영 사업」 성과 및 실태 분석_117 제1절 모니터링 성과 분석 119 제2절 기초조사 표준자료의 조사 및 실태 분석 146 제3절 종합 시사점 191 제4장 「학교 컨설팅 지원 및 모니터링 운영 사업」 추진 결과 및 향후 과제_197 제1절 사업 추진 결과 199 제2절 향후 사업 추진 과제 203 참고문헌_213 부 록_215 [부록 1] 학교 단위학교 모니터링 체크리스트 서식 217 [부록 2] 시·도교육청 모니터링 체크리스트 서식 222 [부록 3] 학교 컨설팅을 위한 학교별 기초조사 표준자료 제출용 서식 227 [부록 4]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 교과 교육과정의 구조 249 [부록 5] 기준학과 학년·학기별에 따른 교과목(공통, 기초, 실무) 채택 현황 265 [부록 6] 시도별 기준학과에 따른 실무과목(고시) 채택 현황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