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운영 내실화 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Substantialization Methods of Junior College Competency-Based Education Management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uthor(s)
김기홍홍선이주홍석
Publication Year
2018-03-31
Created
2018-06-08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10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전문대학 졸업자의 산업수요 맞춤형 인력양성이 기업의 부가가치 향상과 국가산업발전에 핵심적인 요소라는 인식과 정당성에 기초하여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정밀 진단하고 조사·분석함으로써 전문대학 직업교육훈련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구체적인 세부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대학에서 역량기반교육은 어떠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역량기반교육 개선을 위한 여러 방안들이 어떠한 정책적 변화 속에서 실행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데 있었다.
둘째,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제도적 개선과 운영 내실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데 있었다.
셋째, 현재 운영 중인 역량기반교육의 사례를 학과 계열 유형에 따라 진단하고 분석하여 어떠한 개선점과 강화 요구가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었다.
넷째, 전체 전문대학의 역량기반교육의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를 파악하는 데 있었다.
다섯째,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내실화 및 발전 방안들이 있는가를 파악하여 제시하는 데 있었다.
In the future, our society will be transformed into intelligent intelligence society, which is an advanced IT technology through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other word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brings that technology of the Internet of Things(IoT), robots, artificial intelligence (AI), big data has been developed as a convergence technology nanotechnology(NT), biotechnology(BT), information technology(IT), cognitive science, in particular, the intelligent Cyber Physical System leads all companies in production. Therefore, the education system of the junior college should be beyond the existing disjointed curriculum grade or departmental operating system, that is, the education provider-oriented curriculum operating system, and provide competency-based education for cultivating creative convergence talent.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내용 7
제3절 연구방법 7
제2장 4차 산업혁명과 고등직업교육 연계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_13
제1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력양성의 중요성과 한계성 15
제2절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의미 특성과 통합적 미래역량 정립 28
제3절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관련 정책 분석 54
제4절 종합 시사점 68
제3장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운영 현황과 사례 분석_71
제1절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운영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73
제2절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운영 사례 분석 95
제3절 종합 시사점 143
제4장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 조사 분석_155
제1절 조사 개요 157
제2절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운영 실태 대학기관 조사 분석 164
제3절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조사 분석 226
제4절 논의와 시사점 306
제5장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운영 내실화 및 발전 방안_311
제1절 기본방향과 전제 313
제2절 역량기반교육 운영 내실화 및 강화 방안 320
제3절 정책 방안의 추진 주체 338
제4절 결론 및 제언 340
SUMMARY_345
참고문헌_353
부 록_35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기홍. (2018-03-31).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운영 내실화 방안.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