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글로벌 현장학습 운영 성과관리 및 내실화 지원사업
- Alternative Title
- 2017 The Global Competency Development Program for Vocational and Meister High School Students
- Author(s)
- 조희경; 김기홍; 채창균; 송기원
- Publication Year
- 2018-05-31
- Created
- 2018-07-05
- Keyword
- vocational high school; meister high school; education office; public sector; private sector; vocational institute; global; global internship; overseas field training; high school graduate employment rate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114
- Abstract
- 최근 국제화 추세에 발맞추어 국가 간의 인력 교류는 증가하고 있으며, 각 국가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거에는 해외진출 인력이 저숙련 노동인력 위주였다면 최근에는 고숙련 전문인력으로 변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굴지의 기업들도 더 이상 국내시장에만 국한하지 않고 전 세계를 시장으로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들의 해외진출의 영향으로 현지 중간관리자, 전문 기술·기능 인력의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인해 저성장의 회복 불능 상태는 저출산 등 사회적인 환경 변화와 함께 국내 청년실업으로 이어졌다. 대졸인재는 초과 공급되고 있는 반면에 고졸인재와 같이 기업에서 필요한 인력난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전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정부는 다양한 정책 수단의 일환으로 청년인력을 해외로 보내는 글로벌 청년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다.
이와 큰 맥락을 같이하는 고교단계의 유일한 청년 해외진출 사업인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글로벌 현장학습’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육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학생들에게 해외 현장학습 등 다양한 해외체험 및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직업교육에 특화된 맞춤형 영어교육 내실화를 위한 글로벌 역량 강화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아울러 이러한 사업 운영을 통해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을 단순 기능인력이 아닌 글로벌 감각을 갖춘 전문 기술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요구되는 글로벌 감각, 외국어 능력, 선진기술 습득이라는 큰 틀 아래 다양한 해외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국외로의 취업가능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글로벌 현장학습’ 기본계획 수립(2011.5.)에 의거하여 최초 2011년에는 17개 사업단 355명의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이 11개 국가로 파견되어 해외진출 경로를 다각도로 제시하였으며, 2017년까지 7년째 추진되고 있다.
사업 전담 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지난 7년간 사업을 운영하면서 앞서 언급한 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해왔다. 특히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은 각 사업단의 수준에 적합한 기술 중심 해외 현장학습 및 다양한 해외 체험·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국내외 취업달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운영 지원 사항들이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관계로 안전문제와 진로 및 경력개발의 장기적인 계획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사업 진행 단계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매년 학생 안전관리를 강화해 오고 있으며, 글로벌 현장학습 운영위원회를 구성 및 운영하면서 사업단의 선정, 사업단 대상 컨설팅(자문)을 제공하였다. 전 세계 각국에 파견되는 사업단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천재지변이나 위급 상황뿐만 아니라 사업단이 어려워하는 비자 발급에 이르기까지 운영 단계별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경제적 취약계층 및 사회적배려대상자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정책적인 노력과 신규 사업단의 진입 장벽 완화 및 질 관리를 위한 운영 단계별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의 사업 운영 내실화를 통한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해오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파견 사업단의 확대, 국내외 취업률의 향상이라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Recent social changes such as low growth rate and birth rate due to prolonged global recession are significantly affecting the result of low employment rate among young people in Korea. There is excessive supply of university graduates, and imbalance of supply and demand in terms of labor in various industrial sites is a pressing issue that need to be solved. Various efforts to resolve the problems are being made by the government, and the global youth support projects in this context have been steadily implemented. ...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목적 3
제2절 사업의 주요 내용 및 절차 5
제2장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단 운영 현황_35
제1절 사업 일반 현황 37
제2절 운영 모형별 구분 48
제3절 사업단 주요 내용 및 취업 현황 55
제3장 글로벌 현장학습 파견 학생 및 사업단 지원 사항_95
제1절 사업 추진 절차에 따른 운영 지원 사항 97
제2절 학생 파견 전 준비 사항 106
제3절 학생 파견 실행 점검 사항 146
제4절 학생 파견 후 운영 사항 161
제5절 보험 및 홍보 현황 187
제4장 성과 분석_227
제1절 만족도 229
제2절 지정공모 활성화(마이스터양성형 모델) 정책의 추진 성과와 시사점 237
제5장 사업 개선 방안 및 정책적 과제_275
제1절 사업의 방향과 개선 방안 277
제2절 정책적 과제 281
참고문헌_287
Abstract_291
부록_297
1. 사전설문지(학생) 299
2. 사전설문지(교사) 303
3. 사후설문지(학생) 305
4. 사후설문지(학부모) 310
5. 사후설문지(담당자) 313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대전광역시교육청
- Citation
- 조희경. (2018-05-31). 2017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글로벌 현장학습 운영 성과관리 및 내실화 지원사업.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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