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2006년 ‘대학생 능력평가제도 도입 방안 연구’, 2007년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선정 및 문항 개발 연구’가 수행되었음. - 핵심역량(core competency)은 직업기초능력, 기초직업능력 등으로 번역되는 개념으로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모든 직업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역량을 의미함. - 급속하게 변화하는 직업세계에서 핵심역량은 다양한 직무수행을 위해서 필수적이며, OECD 각국에서 핵심역량을 구성하는 요소와 이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에 대한 관심이 높음. ○ K-CESA는 고등교육의 성과 측정과 질 제고를 위한 대안적 평가도구로 활용되고 있음. - 진단 결과는 고등교육의 성과를 객관화, 지표화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각 대학에 제공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K-CESA진단지원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추진경과 3 제2절 사업의 주요내용 8 제2장 K-CESA 진단 시스템_13 제1절 K-CESA 진단 과정 15 제2절 K-CESA 진단 시스템 구성 17 제3절 K-CESA 진단영역별 구성 23 제3장 K-CESA 운영 시스템의 구성_43 제1절 관리자시스템 45 제2절 채점자시스템 47 제3절 대학관리자시스템 49 제4장 2017년도 K-CESA 진단 결과_53 제1절 2017년도 K-CESA 진단 현황 55 제2절 참여대학 결과 요약 56 제3절 대학별 결과보고서 구성 58 참고문헌_63 부록_65 대학별 요약보고서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