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체계 구축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전승환김대영조세형오창환정동열박선효
Publication Year
2018-11-17
Created
2018-12-04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161
Abstract
지난 2013년부터 정부는 산업 현장과 학교 교육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실력중심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핵심적인 정책으로 ‘일학습병행’을 추진하고 있음.
일학습병행은 2018년 8월 기준으로 12,977개 기업이 선정되어 10,647개의 기업에서 70,849명의 학습근로자가 훈련을 종료하였거나 실시하고 있는 상황임(한국산업인력공단, 2018. 8).
한편,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는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업 운영규정’ 제5조에 따른 기관으로 일학습병행 학습기업과 협약을 체결하고, 현장외훈련(Off-JT) 및 컨설팅 등을 주로 지원하는 기관을 의미함(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2017).
특히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의 운영 성과를 제고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성과평가를 통해 성과를 관리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본 연구의 목적은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의 현행 성과평가 체계 실태를 진단하고, 성과평가 체계에 대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데 있음.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음.
○ 첫째,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운영 및 성과평가 현황을 분석함.
○ 둘째,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관련 이론적 모형 및 유사 사례를 분석함.
○ 셋째, 현행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실태 및 개선요구를 분석함.
○ 넷째,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개선 방향 및 지표 개선(안)을 제안함.
○ 다섯째,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인터뷰 및 현장평가지를 보완 개발함.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의 추진 방법 및 절차 6
Ⅱ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운영 및 성과평가 / 11
1.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의 개념, 역할 및 운영 현황 13
2.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의 유형, 참여 요건 및 운영 절차 16
3.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현행 운영 개요 21
Ⅲ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관련 이론적 모형 및 사례 / 25
1.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관련 이론적 모형 27
2.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관련 주요 사례 38
3. 종합 및 시사점 45
Ⅳ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실태 및 개선요구 / 47
1. 2018년 기준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영역 및 지표 49
2.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지표별 실태 및 개선요구 54
3. 종합 및 시사점 70
Ⅴ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개선 방향 및 지표 개선(안) / 73
1.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개선 방향 75
2.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유형별 성과평가 지표 개선(안) 77
3.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인터뷰 및 현장평가지 개선(안) 147
Ⅵ 향후 정책적 제언 / 153
참고문헌 159
부 록 163
1. 현행 성과평가 지표별 기초 분석 결과 165
2.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인터뷰·현장평가지(별도자료)
3. IPP형(장기현장실습)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인터뷰·현장평가지(별도자료)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직업능력심사평가원
Citation
전승환. (2018-11-17).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체계 구축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