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재 개발과 교육혁신

Metadata Downloads
Author(s)
유한구임언주인중정재호장현진정지운서예진김태준김진희유경훈이상은최원석한효정장지원이찬호
Publication Year
2018-08-31
Created
2018-12-14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16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반영하여 미래인재 개발에 중점을 둔 교육혁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기술 및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인재 개발 방향을 규명한다.
둘째, 사회적 자본 및 인적 자본과 사회 및 기술 환경 변화 등의 관점에서 교육제도를 분석하여 교육혁신 주제를 도출한다.
셋째, 생애단계별 학교급·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혁신 주제별 내용을 구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ducational innovation measures for developing future talent by analyzing the educational resources, core competencies, and human, social, and identity capital and their interrelationships in the educational ecosystem according to different life stages. Moreover, based on these concepts, we sought to find out what educational innovation strategies and core policies should be adopted for each life stage(early life stage including preschool and elementary school years, adolescence, and adulthood)...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6
제3절 연구의 방법 13
제2장 환경 변화와 미래 인재상_17
제1절 인구구조 변동에 따른 사회 변화 19
제2절 기술진보와 노동시장의 변화 39
제3절 미래 인재상과 교육혁신의 주요 논의 및 방향 78
제3장 교육현황 분석 및 진단_93
제1절 생애 초기 교육현황 분석 및 진단 95
제2절 청소년기 교육현황 분석 및 진단 126
제3절 고등교육(전문대학, 대학) 현황 분석 및 진단 184
제4절 평생학습 현황 분석 및 진단 227
제5절 교육 및 인프라 현황 분석 및 진단 289
제4장 미래인재 개발을 위한 교육혁신 방안_333
제1절 생애단계별 시민역량 교육정책 335
제2절 생애단계별 교육 거버넌스 체제 개편방안 366
제3절 유연한 직업교육 전달체계의 혁신 376
제4절 미래지향적 교사 전문성 개발방안 391
제5절 생애진로개발을 지원하는 진로교육 강화 404
제5장 요약 및 결론_417
참고문헌_43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개발연구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Citation
유한구. (2018-08-31). 미래인재 개발과 교육혁신.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