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반영하여 미래인재 개발에 중점을 둔 교육혁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기술 및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인재 개발 방향을 규명한다. 둘째, 사회적 자본 및 인적 자본과 사회 및 기술 환경 변화 등의 관점에서 교육제도를 분석하여 교육혁신 주제를 도출한다. 셋째, 생애단계별 학교급·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혁신 주제별 내용을 구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ducational innovation measures for developing future talent by analyzing the educational resources, core competencies, and human, social, and identity capital and their interrelationships in the educational ecosystem according to different life stages. Moreover, based on these concepts, we sought to find out what educational innovation strategies and core policies should be adopted for each life stage(early life stage including preschool and elementary school years, adolescence, and adulthood)...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6 제3절 연구의 방법 13 제2장 환경 변화와 미래 인재상_17 제1절 인구구조 변동에 따른 사회 변화 19 제2절 기술진보와 노동시장의 변화 39 제3절 미래 인재상과 교육혁신의 주요 논의 및 방향 78 제3장 교육현황 분석 및 진단_93 제1절 생애 초기 교육현황 분석 및 진단 95 제2절 청소년기 교육현황 분석 및 진단 126 제3절 고등교육(전문대학, 대학) 현황 분석 및 진단 184 제4절 평생학습 현황 분석 및 진단 227 제5절 교육 및 인프라 현황 분석 및 진단 289 제4장 미래인재 개발을 위한 교육혁신 방안_333 제1절 생애단계별 시민역량 교육정책 335 제2절 생애단계별 교육 거버넌스 체제 개편방안 366 제3절 유연한 직업교육 전달체계의 혁신 376 제4절 미래지향적 교사 전문성 개발방안 391 제5절 생애진로개발을 지원하는 진로교육 강화 404 제5장 요약 및 결론_417 참고문헌_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