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기초통계분석보고서(2018) : 제1차(2016)년도 자료 분석

Metadata Downloads
Author(s)
민주홍이은혜이지은김혜정박라인
Publication Year
2018-12-21
Created
2018-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170
Abstract
2003년에 기획되어 2004년~2015년까지 12년간 진행된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I은 2000년대 초반 중·고등학생들의 교육 경험과 교육-노동시장으로의 이행 과정에 대한 조사로서 마이스터고등학교 정책, 선취업-후진학 정책, 산학일체형특성화고 정책 등의 새로운 교육 정책이 수행되기 이전 세대의 조사이며, 이러한 정책의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2010년대 청소년에 대한 조사가 새롭게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I이 2015년 12차 본조사를 끝으로 종료되었으며, 세대별로 교육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과정에 대한 연구와 능력중심사회 관련 정책의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전 코호트와의 비교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015년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 이행에 대한 패널조사 설계」 연구를 통해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를 기획하였으며, 2016년 고등학교 2학년 10,770명을 대상으로 1차(2016)년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의 목적은 우리나라 청소년의 교육 경험과 진학·진로, 직업세계로의 이행 등 교육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과정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를 구축하여 국가인적자원개발 정책 및 국가 교육 정책, 노동시장 정책 수립과 관련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조사 개요 1
제1절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조사 대상과 표본 설계 5
제3절 설문 구성 8
제4절 조사 방법 및 과정 12
제5절 조사 결과 14
제2장 학생 조사 결과 17
제1절 고교유형 및 계열 선택 이유 19
제2절 학교생활 만족도 25
제3절 교우관계 및 학교활동 28
제4절 교과목 흥미와 학업성취 44
제5절 진로교육 및 활동 58
제6절 학습방법과 공부 이유 73
제7절 혼자 공부하는 시간과 사교육 87
제8절 방과 후 학교와 취업·자격증 사교육 98
제9절 가정생활과 교육환경 117
제10절 여가 시간 및 문화생활 144
제11절 동아리 활동 165
제12절 현장체험 및 재학 중 근로 172
제13절 졸업 후 진로 계획 183
제14절 미래 직업 및 직업의식 196
제15절 가치관 및 일반적 특성 203
제16절 담임평가 224
제3장 가구 조사 결과 233
제1절 가구원 및 형제자매 235
제2절 가정교육 환경 239
제3절 가정 문화생활 256
제4절 보호자의 학력 및 경제활동 263
제5절 가구소득과 지출 274
제4장 학교행정가 조사 결과 305
제5장 담임교사 조사 결과 331
참고문헌 35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민주홍. (2018-12-2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기초통계분석보고서(2018) : 제1차(2016)년도 자료 분석.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