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초·중등학생을 위한 진로상담용 카드 개발: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를 활용한 교사용 워크북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지연서유정김나라박봉남김재희이진솔배수인
Publication Year
2018-12-18
Created
2019-01-03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173
Abstract
2017년에는 학교 진료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회적 배려 대상 학생(특수교육대상, 다문화, 탈북학생)을 위한 학교진로상담(지도) 운영 매뉴얼 3종을 개발하였으며, 2018년에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동기와 흥미를 갖고 학교 진로지도(상담) 장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진로 카드 3종을 개발하였습니다.
3종의 진로카드는 기존에 개발된 직업정보 카드의 한계점을 보완하면서 직업이란 한정된 정보 전달로부터 진로라는 개념으로 확대하여 자기를 포함한 진로성찰을 위하여 미래탐색·진로가치 명료화·진로 자신감 향상 등을 목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
Table Of Contents
제1장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 개요
1. 으쓱으쓱 카드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으쓱으쓱 카드 개발 절차 9
3. 으쓱으쓱 카드 관련 용어 정의 10
4. 으쓱으쓱 카드 관련 이론적 특성 12
5. 으쓱으쓱 카드 내용 요소 및 설명 17
6. 파일럿 테스트 결과 24
7. 기대효과 29
제2장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를 활용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1. 으쓱으쓱 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개요 32
2. 차시별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34
■ Introduction: 으쓱으쓱 카드와 친해지기 34
■ 1차시: 자신감 없는 내 모습 돌아보기 46
■ 2차시: 자신 있는 나, 너, 우리 모습 찾기 60
■ 3차시: 무엇이 내 자신감을 방해할까? 86
■ 4차시: 가득가득 자신감 채우기 - 방해물을 깨트리자! 102
■ 5차시: 으쓱으쓱 자신감 채우기 - 방해물을 탈출하자! 116
제3장 3종 진로카드를 연계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1. 3종 진로카드를 연계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개요 132
2. 3종 진로카드를 연계한 진로지도(상담) 프로그램 134
■ 1차시: 직업에 세 가지 색을 더하기 134
■ 2차시: 영화를 통해 본 미래와 가치·효능감 138
■ 3차시: 나의 약점을 강점으로 142
■ 4차시: 진로력(力) 더하기 토너먼트 146
3. 3종 진로카드 연계 "토론이 있는 보드게임" 150
참고자료
참고문헌
부록자료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Citation
이지연. (2018-12-18). 2018년 초·중등학생을 위한 진로상담용 카드 개발: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를 활용한 교사용 워크북.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