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
- Author(s)
- 안재영; 변숙영; 이수정; 임건주; 윤종혁; 김정민; 손호일
- Publication Year
- 2018-12-31
- Created
- 2019-01-04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192
- Abstract
- 「201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는 학교와 기업에 모두 적합한 도제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학교 교육과정에 편성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하도록 안내하기 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본 안내서에서 도제교육과정이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도제학생이 이수해야 할 전문교과 교육과정으로 도제프로그램(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 교육훈련 과정)이 반영된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
「201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는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도제교육과정 개발 절차에 따라 도제학교의 특수성인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현장외교육훈련(Off-JT)의 일정 수립 및 교과목 편성 등을 반영하여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도제교육과정의 개발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실제 도제교육(교수·학습 및 평가)을 안내하기 위하여 교과목별 교수·학습 계획 수립(STEP 10)과 교과목별 평가 계획 수립(STEP 11)을 별도의 장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Table Of Contents
- Ⅰ 교육과정 환경 분석 및 목표 설정
제1절 환경·여건 분석 2
제2절 교육목표 및 인력양성목표(NCS 기반 자격) 설정 21
Ⅱ 도제프로그램 일정 수립
제1절 도제프로그램 적용 검토 28
제2절 학사일정 검토 34
제3절 OJT 방식 및 일정 수립 36
Ⅲ 교과목 편성 및 교과내용 결정
제1절 자격종목별 능력단위 선정 44
제2절 훈련 능력단위 선정 51
제3절 교과목 도출 55
제4절 교과목별 프로파일 70
Ⅲ 교과목별 교수·학습 계획 수립
제1절 NCS 기반 교수·학습 방안 78
제2절 학교-기업 간 팀티칭 방안 93
제3절 학교 교육과정 피드백 방안(현장성 강화 방안) 99
Ⅳ 교과목별 평가 계획 수립
제1절 학교-기업 간 평가 계획 수립(평가 준거 및 방법 설정) 102
제2절 교과 평가의 구성 113
제3절 수행평가와 내부평가의 연계 120
Ⅴ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 및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승인
제1절 최종 교육과정 편제표 작성 144
제2절 교육과정 운영 계획서 작성 148
제3절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변경 승인 요청 155
부록
[부록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체크리스트 160
[부록2] 2019년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훈련과정 인정기준 163
[부록3] 도제훈련과정(도제프로그램) 개발 보고서 양식(NCS기반자격) 171
[부록4] 도제훈련과정(도제프로그램) 개발 보고서 양식(과정평가형자격) 213
[부록5] 2016년도 일학습병행제 내외부평가 상세매뉴얼 259
[부록6] NEIS 활용 매뉴얼 289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고용노동부, 대전광역시교육청, 한국산업인력공단
- Citation
- 안재영. (2018-12-31). 201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
- Type
- Book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