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은 전문교과Ⅱ 평가기준을 개발·보급하여 학교교육을 혁신하고 선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177개 과목에 대한 내용 영역별 성취수준 및 평가기준과 예시 평가 문항을 개발·보급함으로써 현장의 교사들에게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취평가를 수행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고등학교의 성취평가제가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정착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사업에서는 전체적인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각 교과군의 특성을 반영하여 일선 학교에서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과목을 중심으로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평가기준(성취기준 단위 달성 정도)과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 과목은 전문교과로 2015 교육과정에서 분류된 17개 교과군 중 현장 활용도가 높은 과목에서 177과목을 선정하되 기초과목에 비중을 두고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 대상이 아닌 과목은 해당 학교에서 개발해야 하므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절차 및 원리를 제시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내용 및 추진 방법 16 제2장 전문교과Ⅱ 평가기준 개발 추진_25 제1절 전문교과Ⅱ 평가기준 개발 준비 27 제2절 전문교과Ⅱ 평가기준 개발 작업 51 제3절 전문교과Ⅱ 평가기준 개발 결과 204 제3장 요약 및 제언_211 제1절 요약 213 제2절 제언 224 참고문헌_226 부 록_229 1. 평가기준 개발 원고 검토의견서 양식 231 2. 평가기준 개발 집필진 연수 강의자료 236 3. 평가기준 개발 검토 사례 259 4. 평가기준 개발 집필진 연수 만족도 조사 설문지 266 5. 평가기준 개발 추진 현황 보고 및 세부 내용 269 6. 평가기준 개발 운영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79 7. 평가기준 개발진 대상 설문 조사지 283 8. 평가기준 개발 자료 현장 적합성 검토의견서 양식 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