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추적조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조희경유한구송기원
Publication Year
2018-12-12
Created
2019-01-17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20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지난 6년간 사업 참여자의 경력개발과정 및 취업현황을 조사하고, 글로벌 현장학습의 경험 유무가 실제 업무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자와 미참여자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노동시장에서의 차이점 및 장·단기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3개의 연구 문제를 가지고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자가 현재 노동시장에서 어떠한 과정에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자의 취업형태는 어떠하며 취업의 지속성은 어떠한가?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 참여자의 고등학교 졸업 시점 이후 총 경력과 현재 일자리 경력을 조사하여 이직 현황을 파악하고 각 일자리의 주요 고용형태를 알아본다. 추가적으로 현재 업무에 영향을 주는 직업기초능력, 업무만족도, 사회보험의 보장 여부 등 양질의 일자리 범주를 판단할 수 있는 정량 및 정성 지표를 분석한다.
둘째, 글로벌 현장학습의 경험이 취업이나 실제 업무에 영향을 주는 요소인가? 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현재 업무와 글로벌 현장학습 경험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참여자의 경력개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이와 더불어 현재 업무와 글로벌 현장학습 당시 직무교육과의 연관 여부를 동시에 조사하여 파견전공의 연속성 여부를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문제를 기반으로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자와 미참여자는 취업형태 및 근로조건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본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i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제3절 보고서의 구성 10
제2장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_11
제1절 사업 목적 13
제2절 사업의 주요 내용 14
제3절 운영 현황 16
제3장 글로벌 현장학습 성과 분석_23
제1절 조사 개요 25
제2절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자 성과 33
제3절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자와 미참여자 비교 분석 71
제4장 결론 및 정책 제언_137
제1절 결론 139
제2절 정책 제언 146
참고문헌_153
부 록_155
2011~2016년 글로벌 현장학습 추적조사 설문지 157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대전광역시교육청
Citation
조희경. (2018-12-12).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추적조사.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