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교육성과 지표(INES LSO) 네트워크 사업(2018)
- Author(s)
- 윤혜준; 민숙원; 민주홍; 백원영; 전재식; 이지은
- Publication Year
- 2018-12-31
- Created
- 2019-02-28
- Keyword
- OECD 교육지표; 교육성과지표; OECD INES LSO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285
- Abstract
- ○ OECD 교육성과지표(INES LSO) 네트워크 사업의 주요 목적은 OECD 교육통계 자료집인 □EAG□에 포함되는 통계자료를 발굴·가공하여 제공하고 검증하는 것임. 본 사업의 목표 및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음.
○ 첫째,□Education at a Glance 2018□, □Education at a Glance 2019□ 발간을 위해 OECD가 요청한 가이드라인에 적합한 통계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교육 및 노동시장 연계에 관련한 통계 정보를 파악하고, 관련 정책의 개선 및 연구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
○ 둘째, 본 사업의 연구진은 연 2회 개최되는 OECD INES LSO 네트워크 총회(19차, 20차)에 참석하여 □EAG□ 지표 검토 및 신규지표 개발 과정에 참여하고, OECD INES 총회에서 논의된 주요 현안을 관련부처 및 유관기관 담당자와 공유함.
- 총회에서 논의되는 신규 지표 개발과정에 참여하고 이를 정책담당자와 공유하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현재 제출 가능한 통계자료를 점검함과 동시에, 향후 우리나라에서 생성하는 통계자료의 보완 및 질적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음.
○ 셋째, OECD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각국 정부부처의 정책담당자 및 OECD의 통계 전문가, 그리고 기타 교육 및 직업교육훈련 유관기관 연구자와의 네트워크 기회를 확대하고 공고히 함. 이를 통해 우리나라를 대표하여 OECD LSO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연구진으로서 본원과 국제기구 및 관련 기관의 협력 네트워크 강화에 기여함.
- OECD LSO 네트워크 총회 참가자 및 관련 커뮤니티의 회원으로서 OECD 자료는 물론 유럽연합(EU) 국가 중심의 조사자료 및 결과를 체계적으로 공유·전달받고, 이를 통해 조사 방법 개선 및 결과 해석에 대한 시사점을 획득함.
○ 넷째, OECD LSO를 통해 발간되는 다양한 형태의 연구보고서 및 자료를 공식적으로 원내 연구자들과 공유함으로써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통계자료 및 OECD 각국의 지표 및 연구동향을 파악함.
- 이는 국제적인 연구동향을 고려하여 연구방향을 설정하는 데 기여하고, 국내 연구자들의 능력개발과 시야를 확대하여 수준 높은 정책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 기반으로 작용함.
- Table Of Contents
- 요 약 ix
제1장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및 추진 방법 8
제3절 사업 추진 경과 및 관련 사항 11
제2장 OECD 교육지표 개요 및 내용_19
제1절 OECD 교육지표 개요 21
제2절 교육과 임금 지표 41
제3장 OECD INES LSO 네트워크 총회_65
제1절 제19차 네트워크 총회 67
제2절 제20차 네트워크 총회 85
제4장 OECD 교육지표: 이슈 분석_101
제1절 청년층의 교육수준별 경제활동상태 국제비교 103
제2절 국가 간 학력 미스매치 실태 비교 분석 117
제3절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4년제 대졸자의 복수 전공이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133
제4절 고등교육 이수에 따른 세대별 경제적 효과 143
제5장 결론_155
제1절 요약 157
제2절 제언 160
참고문헌_165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윤혜준. (2018-12-31). OECD 교육성과 지표(INES LSO) 네트워크 사업(2018).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