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은 일학습병행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당 이슈에 대한 분석 및 진단을 통해 정책적으로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사업에서 분석 및 진단한 이슈는 총 4개 주제이다. 첫째, 산업 안전사고의 심각성이 점차 부각됨으로써, 일학습병행 운영협의회에서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를 산업환경 위험 요소로부터의 보호 및 직무·근로환경 개선이 안건으로 상정되어,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를 위한 산업안전보건 매뉴얼 개발이 추진되었다. 둘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내부 연구진들 자체적으로 재학단계 일학습병행 중 가장 먼저 도입·추진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성과에 대한 진단의 필요성에 따라 이슈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일학습병행 참여 기업 및 공동훈련센터에 지급하는 훈련비 지원 체계에 대한 진단 및 개편의 필요성이 대두하여 부처 및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일학습병행 훈련비 단가 기준 개편 연구에 대한 분석이 진행되었다. 마지막으로, 고수준의 교육훈련 및 학위를 제공하는 고숙련 단계 마이스터과정에 대한 현황 및 향후 추진 방향 진단의 필요성이 대두하여 부처 및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이슈 분석을 진행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추진 방법 및 내용 4 제2장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를 위한 산업안전보건 매뉴얼 개발_11 제1절 산업안전보건 매뉴얼 개발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산업안전보건 교육 16 제3절 현장에서의 산업안전보건 관리 20 제4절 산업안전보건 사고 대처를 위한 보고 체계 29 제5절 일학습병행 주요 분야의 사고 유형 및 예방 대책 32 제3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 진단 및 향후 과제_4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3 제2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개요 및 현황 49 제3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 진단 결과 61 제4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관련 주요 이슈 및 현안 99 제5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제언 107 제4장 일학습병행 훈련비 단가 기준 개편 연구_1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7 제2절 현행 일학습병행 훈련비 지원 개요 및 문제점 119 제3절 해외 주요국의 훈련비 지원 제도 125 제4절 일학습병행 훈련비 개편 방향(안) 131 재5장 고숙련 마이스터 과정 성과 평가_141 제1절 연구의 개요 143 제2절 고숙련 마이스터 과정 운영 현황 및 성과 147 제3절 요약, 결론 및 제언 166 참고문헌_175 부 록_181 1. 일터 학습의 개념적 분류 및 일학습병행 OJT의 개념적 대안 183 2. 인터뷰 질문지(교수용) 187 3. 인터뷰 질문지(학습자용) 196
Publisher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전승환. (2018-12-31). 일학습병행제 이슈분석 및 진단. 2018년도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연구·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