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INES 교육성과(LSO) 네트워크 사업(2011)
- Alternative Title
- OECD INES Outcomes of Learning Network(2011)
- Author(s)
- 박천수; 최지희; 김안국; 정재호
- Publication Year
- 2011-12-31
- Created
- 2012-01-15
- Keyword
- OECD 교육지표; 교육성과지표; OECD INES LSO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3
- Abstract
- 한국의 OECD INES 교육성과(LSO) 네트워크 사업 참여의 의의와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OECD의 지배구조 개편에 따라 새롭게 바뀐 교육성과(LSO) 네트워크에 참여하여 지표개발 등에 우리나라의 상황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고 관련자료 및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OECD 내 유럽통계체계에 속하지 않는 국가, 즉 Non-ESS 국가로서 OECD 지표생성에 비교 가능한 국제 통계자료 및 정보 제공을 통해 OECD 통계자료의 국제비교가능성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한국은 미국, 캐나다 등과 함께 LSO 네트워크 내에서 대표적인 Non-EU 국가로서 EU와는 통계체계, 각종 분류체계, 그리고 데이터 수집 관행 등이 상이하며, 따라서 통계에 대한 정보 확인이 중시되는 준거사례로 인정되고 있다.
둘째, 장기적으로는 OECD 사업 참여 및 사업 참여 결과를 국내 통계 생성 및 자료개발에 반영함으로써 교육·고용의 주요 지표영역들에 대한 국제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에서도 해당 영역에 있어서 국제적으로 비교 가능한 지표 및 통계 데이터를 개발하고 수집하는데 기여한다.
셋째, 국내의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에 관한 데이터의 수준을 OECD 주요국 통계 수준으로 향상시켜 국내 교육훈련통계의 질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높이는 데 기여한다. 현재 국내 교육훈련 통계는 표본의 구축과 수집, 수집된 자료의 검증 등에 있어 국제적인 기준과 맞지 않은 부분이 있으며, 이는 통계의 정확성을 제고하는데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향후 인적자원개발 분야의 제도적 선진화를 위하여 국제수준의 통계자료의 확보와 통계영역의 확대가 필요하다.
넷째, OECD 통계의 활용 증대를 통한 정책수준의 제고에 기여한다. 통계는 관련 정책의 수립과 집행 및 해당분야에 대한 연구의 기초자료이며, OECD 통계는 비교가능성이 높아 정책목표의 지표로 매우 우수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본 사업을 통하여 『OECD 교육지표집』에서 우리나라 통계의 결측치를 최소화하고 보다 정확한 수치를 제시함으로써 통계 지표로서 활용 가능성을 높인다. 또한, 여타 통계의 개발과 활용 수준을 제고하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한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사업 개요 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추진방법 9
제3절 사업내용 11
제4절 보고서의 구성 13
제5절 기대효과 14
제2장 OECD 현황 17
제1절 개관 19
제2절 목적 및 활동 21
제3절 설립 연혁과 구성원 국가들 24
제4절 조직구조 28
제5절 예산 및 분담금 31
제6절 주요 발간물 33
제3장 OECD 통계 37
제1절 통계 관련 조직 39
제2절 주요 통계 발간물 45
제4장 INES 교육성과(LSO) 네트워크 사업 57
제1절 OECD 교육지표집(EAG 2011) 개요 59
제2절 LSO 총회논의 내용 72
제3절 자료 제공과 분과별 활동 86
제4절 통계수치 검증 177
제5절 EAG 2012를 위한 데이터 수집 179
제5장 결론 181
제1절 사업의 성과 183
제2절 시사점 185
제3절 개선방안 187
참고문헌 191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박천수. (2011-12-31). OECD INES 교육성과(LSO) 네트워크 사업(2011).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