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민간자격 관리·운영 사업 : 2. 민간자격 표시·광고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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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동임최영렬임경범김윤아
Publication Year
2018-12-31
Created
2019-03-06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302
Abstract
본 조사결과는 거짓·과장 광고를 유형별로 정리하여 관계중앙행정기관에 제공함으로써 정부가 부당광고에 대한 행정적·법률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피해 예방 및 사후관리를 위한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함
조사 내용 및 방법
□ 이번 광고 모니터링 조사 사업은 크게 ① 인쇄매체 광고 모니터링, ② 자격관리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 광고 모니터링, ③ 표시의무 자가모니터링 3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함
□ '18년 광고 모니터링 조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점 조사대상으로 함
○ 미등록 민간자격 광고 사례
○ 거짓·과장 광고 사례
- 등록/공인자격으로 오인케 할 수 있는 사례
- 등록/공인자격 수준으로 오인케 할 수 있는 사례
- 인정/승인으로 오인케 할 수 있는 사례
- 등록/공인자격 예정으로 오인케 할 수 있는 사례
- 실증 불가한 광고 사례
- 취업/소득 보장 광고 사례
○ 표시의무 준수여부 조사
- 자격의 종류
- 등록 또는 공인번호
- 해당 자격을 관리·운영하는 자
- 자격취득 및 자격검정 등에 드는 총비용 및 환불에 관한 사항
- 국가자격관리자 또는 민간자격관리자의 전화번호
- 모든 표시의무사항 한 화면에 게시
□ 인쇄매체에 대한 광고 조사는 중앙지, 지방지, 경제지를 대상으로 '18년 1.1일부터 '18.11.15일까지 약 11개월간 각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PDF 언론지면을 통해 조사를 진행함
□ 인터넷 홈페이지 조사는 민간자격정보서비스(pqi)에 등록된 민간자격관리·운영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URL 주소가 누락된 일부기관에 대해서는 인터넷 검색엔진(구글, 다음, 네이버 등)을 활용하여 해당사이트를 찾아 조사를 진행함
□ 표시의무 준수 모니터링은 민간자격관리운영기관에서 ㈜IRC에서 제공한 URL을 통해 자가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제출한 내용과 실제 표시의무 항목에 대한 표시 여부를 비교·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함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조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조사 내용 및 방법 4
제3절 기대 효과 5
제2장 2018년 등록자격 표시・광고 모니터링 결과_7
제1절 개요 9
제2절 인쇄매체 모니터링 결과 12
제3절 인터넷 홈페이지 모니터링 결과 21
제4절 11개년간 표시・광고 모니터링 결과 31
제3장 2018년 상시 모니터링 및 소비자상담 결과_37
제1절 상시 민원 제보 모니터링 결과 39
제2절 상시 기사 검색 결과 43
제3절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현황 55
제4장 결 론_57
제1절 요 약 59
제2절 결 론 60
부 록(CD-ROM)_63
1. 인쇄매체 모니터링 결과
2. 홈페이지 모니터링 결과
3. 인쇄매체 표시・광고 재모니터링 스크랩북(미등록, 거짓과장)
4. 홈페이지 표시・광고 재모니터링 스크랩북(미등록)
5. 홈페이지 표시・광고 재모니터링 스크랩북(거짓과장)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동임. (2018-12-31). 2018년 민간자격 관리·운영 사업 : 2. 민간자격 표시·광고 모니터링.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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