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민간자격 관리·운영 사업 : 2. 민간자격 표시·광고 모니터링
- Author(s)
- 이동임; 최영렬; 임경범; 김윤아
- Publication Year
- 2018-12-31
- Created
- 2019-03-06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302
- Abstract
- 본 조사결과는 거짓·과장 광고를 유형별로 정리하여 관계중앙행정기관에 제공함으로써 정부가 부당광고에 대한 행정적·법률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피해 예방 및 사후관리를 위한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함
조사 내용 및 방법
□ 이번 광고 모니터링 조사 사업은 크게 ① 인쇄매체 광고 모니터링, ② 자격관리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 광고 모니터링, ③ 표시의무 자가모니터링 3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함
□ '18년 광고 모니터링 조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점 조사대상으로 함
○ 미등록 민간자격 광고 사례
○ 거짓·과장 광고 사례
- 등록/공인자격으로 오인케 할 수 있는 사례
- 등록/공인자격 수준으로 오인케 할 수 있는 사례
- 인정/승인으로 오인케 할 수 있는 사례
- 등록/공인자격 예정으로 오인케 할 수 있는 사례
- 실증 불가한 광고 사례
- 취업/소득 보장 광고 사례
○ 표시의무 준수여부 조사
- 자격의 종류
- 등록 또는 공인번호
- 해당 자격을 관리·운영하는 자
- 자격취득 및 자격검정 등에 드는 총비용 및 환불에 관한 사항
- 국가자격관리자 또는 민간자격관리자의 전화번호
- 모든 표시의무사항 한 화면에 게시
□ 인쇄매체에 대한 광고 조사는 중앙지, 지방지, 경제지를 대상으로 '18년 1.1일부터 '18.11.15일까지 약 11개월간 각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PDF 언론지면을 통해 조사를 진행함
□ 인터넷 홈페이지 조사는 민간자격정보서비스(pqi)에 등록된 민간자격관리·운영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URL 주소가 누락된 일부기관에 대해서는 인터넷 검색엔진(구글, 다음, 네이버 등)을 활용하여 해당사이트를 찾아 조사를 진행함
□ 표시의무 준수 모니터링은 민간자격관리운영기관에서 ㈜IRC에서 제공한 URL을 통해 자가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제출한 내용과 실제 표시의무 항목에 대한 표시 여부를 비교·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함
- Table Of Contents
-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조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조사 내용 및 방법 4
제3절 기대 효과 5
제2장 2018년 등록자격 표시・광고 모니터링 결과_7
제1절 개요 9
제2절 인쇄매체 모니터링 결과 12
제3절 인터넷 홈페이지 모니터링 결과 21
제4절 11개년간 표시・광고 모니터링 결과 31
제3장 2018년 상시 모니터링 및 소비자상담 결과_37
제1절 상시 민원 제보 모니터링 결과 39
제2절 상시 기사 검색 결과 43
제3절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현황 55
제4장 결 론_57
제1절 요 약 59
제2절 결 론 60
부 록(CD-ROM)_63
1. 인쇄매체 모니터링 결과
2. 홈페이지 모니터링 결과
3. 인쇄매체 표시・광고 재모니터링 스크랩북(미등록, 거짓과장)
4. 홈페이지 표시・광고 재모니터링 스크랩북(미등록)
5. 홈페이지 표시・광고 재모니터링 스크랩북(거짓과장)
- Publisher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동임. (2018-12-31). 2018년 민간자격 관리·운영 사업 : 2. 민간자격 표시·광고 모니터링.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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