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목적 ○ 미래 사회에서는 정형적·단선적인 진로개발보다 유연하고 창의적인 진로개발이 강조되고, 이에 따라 다양성, 창의성, 유연성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 이므로 진로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창의성, 협동심, 자신감 등 진로개발 역량 함양이 필요함. 이를 위해 교육현장에서는 진로체험, 창업체험 등 학생들의 진로개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진로교육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 ○ 이러한 진로교육 프로그램들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학교의 교과와 연계되어야 하고, 진로교육 제공기관의 담당자들이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운영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 설계 가이드 자료를 개발하여 지원함으로써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제고시켜야 하며, 다양한 형태의 교육용 콘텐츠와 지식 전달용 콘텐츠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함. ○ 이에 따라 '2018년도 진로교육센터 운영사업(Ⅲ):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 보급(진로체험)'을 위해 크게 ① 사례로 배우는 교과연계 창업체험교육 입문서 개발, ② 창의적 진로개발을 위한 진로교육 동영상 개발, ③ 체험처 멘토 진로교육 프로그램 설계 역량 강화의 총 3개 하위 과제를 추진하였음.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추진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경과 및 실적 5 제3절 2018년 사업 개요 12 제2장 사례로 배우는 교과연계 창업체험교육 입문서 개발_17 제1절 사업의 개요 19 제2절 사례로 배우는 교과연계 창업체험교육 입문서 개발 20 제3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34 제3장 창의적 진로개발을 위한 진로교육 동영상 개발_39 제1절 진로교육 동영상 개발 사업의 개요 41 제2절 진로교육 동영상 개발을 위한 기획 44 제3절 진로교육 동영상 제작 및 방송 47 제4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00 제4장 체험처 멘토 진로교육 프로그램 설계 역량 강화_105 제1절 사업의 개요 107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112 제3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30 제5장 결 론_133 제1절 2018년 사업의 핵심 성과 135 제2절 향후 사업의 운영 방향 136 참고문헌_139 부 록_141 1. 2018년 사업의 산출물 목록 143 2. 진로교육 동영상 전문가 의견 조사지 144 3. 직종별 핸드북 프로그램 유형별 교과 프로파일 및 주요 내용 구성 148 4. 핸드북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수정・보완 대조표)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