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 시범 도입과, 향후 일학습병행 자격,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등과의 연계 가능성 검토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체계를 바탕으로 향후 일학습병행 자격제도 개선, 일학습병행 자격 종목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체계를 구축하는 데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격의 효용성 평가 관련 연구를 고찰한다. 둘째, 일학습병행 자격 관련 현황을 분석한다. 셋째,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체계(평가 방향, 지표, 대상, 방법 등)를 마련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의 목적 4 제3절 연구의 추진 방법 및 절차 5 제4절 연구의 한계 13 제5절 용어의 정의 13 제2장 자격의 효용성 평가 관련 연구 고찰_15 제1절 자격 및 자격의 효용성 관련 이론 17 제2절 자격 효용성 평가체계 선행연구 및 해외사례 분석 29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55 제3장 일학습병행 자격 관련 현황 분석_67 제1절 일학습병행 자격 현황 69 제2절 일학습병행 자격과 과정평가형 자격 현황 비교 79 제3절 일학습병행 자격 및 국가기술자격 취득자의 직무수행능력 비교 92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94 제4장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체계 마련_97 제1절 효용성 평가체계 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 결과 99 제2절 효용성 평가의 기본 방향 107 제3절 효용성 평가 지표 개발 109 제4절 효용성 평가 방법 112 제5절 효용성 평가 설문조사 문항 개발 114 제6절 효용성 평가 지표 가중치 설정–AHP 분석 결과 117 제7절 효용성 평가 파일럿 조사 결과 121 제5장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를 위한 정책 제언_123 제1절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방안 부문 125 제2절 일학습병행 자격과 과정평가형 자격 연계 부문 130 제3절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 실시 부문 132 제4절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 활용 부문 134 참고문헌_135 부 록_143 1. 1차 델파이 조사지 145 2. 2차 델파이 조사지 164 3.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에의 NCS기반 자격 활용 현황(2014~2017년 8월 기준) 181 4.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 지표 가중치 설정 –AHP 분석 결과(4개 평가 영역 대상) 192 5.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 설문조사(기업현장교사용) 197 6.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 설문조사(자격 취득자용) 207 7. 일학습병행 자격 효용성 평가 파일럿 조사 분석 결과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