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일학습병행의 성과관리 체계 및 성과진단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일학습병행의 성과와 한계를 진단하는 데 있으며,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세부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체계 및 성과진단 모형을 보완하는 것이다. 성과관리 체계(미션, 비전, 전략목표, 성과과제 체계)와 성과진단 모형 구성(프로그램 평가 접근법 검토, 참여주체 중심의 접근법 검토) 등의 보완을 통하여 질적 내실화 추구에 보다 접근된 성과진단을 실시하고자 한다. 둘째,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모형에 기반을 둔 성과진단을 실시하도록 한다. 일학습병행 성과진단을 위해 전략목표를 '인프라 영역', '학습근로자 영역', '기업 영역', '국가 영역'으로 설정하고, 각 영역에 대한 성과과제를 제시하여 성과진단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참여자 중심 평가 접근법을 추가 반영하여 다양한 관점에서의 성과진단이 가능하도록 노력하였다. 셋째,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방안에서는 성과지표별 성과관리 및 참여주체별 성과관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 2017년에 제시하였던 참여주체별 성과관리 지표 중 성과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집행단위 참여주체를 대상으로 성과지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넷째, 일학습병행 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결과와 추진과제 및 참여주체별 성과관리 방안 등을 고려하여 일학습병행 제도 개선 및 성과 제고를 위한 추진과제와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의 목적 4 제3절 연구의 추진 절차 및 방법 5 제2장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체계 보완 및 성과진단 모형의 구성_17 제1절 성과관리 체계 19 제2절 성과진단 모형 구성 29 제3절 성과과제 핵심지표 측정 방법 및 자료 45 제3장 일학습병행 성과지표를 활용한 성과진단_73 제1절 인프라 영역 성과진단 75 제2절 학습근로자 영역 성과진단 130 제3절 기업 영역 성과진단 174 제4절 국가 영역 성과진단 251 제5절 성과진단 결과 종합 262 제4장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방안_271 제1절 성과지표별 성과관리 273 제2절 참여주체별 성과관리 276 제5장 일학습병행 성과제고를 위한 정책적 제언_299 참고문헌_311 부 록_313 <부록 1>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안)」(한정애 의원 대표 발의) 315 <부록 2> 일학습병행 운영 및 평가 규정 327 <부록 3> 일학습병행제 운영규칙 333 <부록 4> 일학습병행 성과진단을 위한 성과평가지 340 <부록 5> 참여주체별 성과지표 검토의견지 358
Publisher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종성. (2018-12-31). 일학습병행제 성과진단 및 성과관리. 2018년도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연구·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