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제 실태조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전승환김대영김상호박종성이한별전성준
Publication Year
2018-12-31
Created
2019-03-08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318
Abstract
○ ‘일학습병행’은 독일과 스위스 등의 도제훈련 제도를 한국 현실에 맞게 설계한 한국형 듀얼시스템 제도임.
­ 일학습병행은 기업이 주체가 되어 학습근로자에게 체계적인 훈련과정을 제공하고, 이를 산업계가 평가함으로써 학습근로자에게 자격(또는 학위)을 부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훈련제도임.
­ 일학습병행은 2013년 9월부터 시작되어 제도도입 6년차로 접어들고 있으며, 2018년 10월 기준 11,002개 기업에서 총 73,826명의 학습근로자가 훈련을 실시 중이거나 종료하는 등 양적으로 크게 확대되어 왔음.
­ 최근에는 양적 확산과 함께 제도의 질적 내실화를 제고하는 방향으로 정책의 방향이 전환되고 있는 시점임.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실태조사 개요_1
제1절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조사의 추진 절차 및 방법 4
제3절 조사의 내용 9
제4절 자료의 처리 및 분석 방법 17
제2장 실태조사 결과_19
제1절 일학습병행 일반 현황 21
제2절 설문조사 주요 결과 25
부 록_265
1. 학습근로자용 조사 항목 및 설문지 267
2. 사업주용 조사 항목 및 설문지 299
3. 기업현장교사용 조사 항목 및 설문지 315
4. HRD담당자용 조사 항목 및 설문지 341
5. 공동훈련센터용 조사 항목 및 설문지 360
6. 미참여기업용 조사 항목 및 설문지 379
Publisher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전승환. (2018-12-31). 일학습병행제 실태조사. 2018년도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연구·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