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학습병행’은 독일과 스위스 등의 도제훈련 제도를 한국 현실에 맞게 설계한 한국형 듀얼시스템 제도임. 일학습병행은 기업이 주체가 되어 학습근로자에게 체계적인 훈련과정을 제공하고, 이를 산업계가 평가함으로써 학습근로자에게 자격(또는 학위)을 부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훈련제도임. 일학습병행은 2013년 9월부터 시작되어 제도도입 6년차로 접어들고 있으며, 2018년 10월 기준 11,002개 기업에서 총 73,826명의 학습근로자가 훈련을 실시 중이거나 종료하는 등 양적으로 크게 확대되어 왔음. 최근에는 양적 확산과 함께 제도의 질적 내실화를 제고하는 방향으로 정책의 방향이 전환되고 있는 시점임.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실태조사 개요_1 제1절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조사의 추진 절차 및 방법 4 제3절 조사의 내용 9 제4절 자료의 처리 및 분석 방법 17 제2장 실태조사 결과_19 제1절 일학습병행 일반 현황 21 제2절 설문조사 주요 결과 25 부 록_265 1. 학습근로자용 조사 항목 및 설문지 267 2. 사업주용 조사 항목 및 설문지 299 3. 기업현장교사용 조사 항목 및 설문지 315 4. HRD담당자용 조사 항목 및 설문지 341 5. 공동훈련센터용 조사 항목 및 설문지 360 6. 미참여기업용 조사 항목 및 설문지 3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