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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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대영장주희이한별김태호최지영
Publication Year
2018-12-31
Created
2019-03-08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320
Abstract
이 연구는 기업현장교사로서 우수한 수행·성과를 창출하는 원동력이 되는 행위와 그 행위를 초래하는 특성, 특히 우수한 직무 수행자(성과자)와 평범한 직무 수행자의 구분을 가능케 하는 특징(즉, 차이 역량)을 규명하고, 이를 체계화한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역량 모델은 기대하는 바람직한 결과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행동들, 조직 구성원이 조직의 목표에 집중하게 만드는 특성들은 물론, 우수한 수행자와 평균적 수행자가 조직 목표에 기여하는 행동의 차이점을 포함한다(배을규·김대영, 2007; Hendry & Maggio, 1996; McLagan, 1996; Sanchez & Levine, 2009). 그리고 적합하게 개발된 역량 모델은 직무 설계, 채용, 성과 측정 및 관리, 교육훈련, 경력개발, 보직 관리, 승계 계획, 인사 평가 및 보상 등 다양한 인적자원 시스템을 하나로 묶어 주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Dubois, 1993; Dubois & Rothwell, 2010).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은 일학습병행의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현장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특성, 행해야 할 행동들을 제시함으로써, 기업현장교사 선발, 육성 및 평가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일학습병행은 재직단계(공동훈련센터형, 단독기업형)를 중심으로 양적 성장을 이루어 왔다. 최근 재학단계(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유니테크, IPP형 일학습병행) 역시 활성화되어 가고 있지만 재학단계는 학교 중심으로 운영되는 형태이므로 재직단계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업현장교사의 개입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재직단계 기업현장교사에 초점을 두고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연구의 결과물은 향후 재학단계에 관계된 기업현장교사들에게도 적용 또는 변용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의 주요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량, 역량 모델, 역량 평가 척도, 기업현장교사 역량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한다. 먼저 역량의 개념과 정의, 역량의 유사 개념을 고찰하고, 다양한 역량 모델 개발 방법과 활용 방안을 살펴본다. 그리고 역량 평가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척도의 특징과 장·단점, 행동 기술 척도(Behaviorally Anchored Rating Scale: BARS) 개발 절차 및 사례를 살펴본다. 그 다음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고 이 연구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한다.
둘째,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안)을 개발한다. Spencer와 Spencer(1993)의 준거집단을 이용한 역량 모델 개발 방법을 토대로 우수한 기업현장교사, 일반적인 기업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행동 사건 면접(Behavioral Event Interview: BEI)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연구진 회의 및 역량 모델 개발 워크숍을 통해 기업현장교사 역량 및 역량 정의에 대해 잠정 합의(안)을 도출한다. 그리고 BEI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재분석하여 잠정 역량들과 관련된 행동 사례를 도출하고, 연구진 회의 및 역량 모델 개발 워크숍을 실시하여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안)을 개발한다.
셋째,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안)을 보완하고, 역량 모델의 통계적 타당도를 검증하며, 기업현장교사의 역량 개발의 우선순위를 확인한다. 먼저, 일학습병행 및 역량 모델 개발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안)의 역량별 명칭 및 정의를 보완하고 역량별 행동 사례를 척도화한다. 그리고 기업현장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수정된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의 통계적 타당도(구인 타당도, 수렴 타당도, 준거 타당도 등)를 검증하고, 기업현장교사들의 역량 개발 요구도를 분석하여 어떤 역량을 우선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넷째,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의 활용 방안을 제안한다. 먼저, 이진구 외(2017)와 한국기술교육대학교(2016)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제안된 기업현장교사 육성 체계와 비교하여 기업현장교사 교육(양성, 심화 보수)에서의 활용 방안을 제안한다. 그리고 현행 일반적인 기업현장교사 선발 방법, 일학습병행 경진대회 기업현장교사 부문 평가 기준 등과 비교하여 기업현장교사 선발 및 평가에서의 활용 방안을 제안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방법 5
제2장 선행 연구 고찰_7
제1절 역량의 개념 및 정의 9
제2절 역량 모델 개발과 활용 14
제3절 역량 평가 척도 개발 방법 및 사례 18
제4절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 관련 선행 연구 23
제3장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 개발 방법_31
제1절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안) 개발 방법 33
제2절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 보완 방법 43
제3절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의 타당도 검증 및 역량 개발 요구도 분석 방법 45
제4장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 개발, 타당도 검증 및 역량 개발 요구도 분석 결과_51
제1절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안) 53
제2절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 보완 및 개발 결과 70
제3절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 통계적 타당도 검증 결과 89
제4절 기업현장교사 역량 개발 요구도 분석 결과 93
제5절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 개발 결과에 대한 논의 97
제5장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 활용 방안_101
제1절 기업현장교사 교육에의 활용 방안 103
제2절 기업현장교사 선발 및 평가에의 활용 방안 109
참고 문헌_115
부 록_121
1.기업현장교사 역량모델 적절성 검토 및 행동 사례 척도화를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 123
2. 기업현장교사 역량 개발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137
Publisher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대영. (2018-12-31). 기업현장교사 역량 모델 개발. 2018년도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연구·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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