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목적 ○ (지원단 구성·운영) 시도별 단위학교 컨설팅을 담당하는 지원단을 구성하고 운영함. 지원단은 중앙지원단과 시도지원단을 '지원단'으로 일원화하고, 지원단은 영역별 전문가로 구성하여 해당지역 단위학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운영함. 지원단은 시도의 역량구축에 초점을 맞추어 시도별 상황에 맞게 운영함. ○ (맞춤형 학교 컨설팅 지원) 컨설팅 영역은 보통교과에서 직업기초능력 함양, 인력양성 유형에 적합한 교육과정 편성 및 교수·학습과 평가 실시, 시설·설비 기준안 정비, 산학협력 및 현장실습 내실화 등을 포함. 지원단이 전국적으로 균일한 양질의 컨설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컨설팅 영역(교육과정·교수학습 / 산학협력·현장실습 / 시설·설비)별로 기 개발한 '컨설팅 가이드라인'을 업데이트하여 보급·활용함. ○ (지원단 역량강화 연수 지원) 시도별 NCS 담당 장학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및 관련 사업에 대한 역량 강화 연수 실시. 또한 시도별 지원단의 역량 강화 연수를 지원(강사추천 및 강사료 지원)을 통한 지원단 전문성 강화 지원 ○ (워크숍 개최) 지원단의 학교컨설팅 역할 및 주요 사항에 대한 역량 증대를 위해 워크숍 개최. 워크숍은 연중 3회에 걸쳐 시기별 주요사항을 전달하고, 학교컨설팅에 활용하고자 함. ○ (교육과정 분석) 교육과정 적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2018년 교육과정 편성 자료 분석 및 2019년 교육과정 편성 계획 자료 분석 ○ (학교컨설팅 모니터링) 시도별·학교별 교육과정 편성(2018 및 2019) 분석 자료 공유, 시·도교육청 및 시·도지원단의 지원 상황 등을 모니터링 함으로써 사업 효율성 증대 ○ (설문조사) 교육과정 운영 관련 인식, 만족도, 개선요구 등 조사 실시 ○ (티클리어 운영 지원) 티클리어 'NCS 기반 교육과정' 메뉴 운영 지원(콘텐츠 탑재, 홍보 포함). 교육부 담당자의 운영 지원 및 한국교육학술정보원(시스템 운영)과 협력·지원 ○ (교육과정 QA) 교육과정과 관련된 각종 QA 자료를 관리하고, 주요 사항을 티클리어에 탑재하여 공유하는 업무 수행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및 추진 절차 6 제2장 사업 추진 내용_13 제1절 지원단 구성 및 학교컨설팅 지원 15 제2절 지원단 역량강화 19 제3절 직업계고 신입생(’18~’19) 교육과정 분석 25 제4절 지원단 학교컨설팅 모니터링 82 제5절 NCS 기반 교육과정 관련 직업계고 인식조사 89 제6절 티클리어(T-CLEAR) 운영 지원 103 제7절 사업보고회 106 제8절 사업계획 외 추가 지원 109 제3장 사업 추진 결과 및 제언_115 제1절 사업 추진 결과 117 제2절 제언 122 참고문헌_123 부록_125 1. 컨설팅 체크리스트 127 2. NCS 기반 교육과정 관련 직업계고 인식조사 설문지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