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전문교과 Ⅱ 교수·학습 자료 개발
- Author(s)
- 이수정; 김선태; 김종욱; 변숙영; 안재영; 양정승; 이영민; 홍선이; 백지영; 이철현; 김민정
- Publication Year
- 2019-02-28
- Created
- 2019-05-1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349
- Abstract
- 2016년 1월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을 화두로 던지면서 앞으로 미래사회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사회·경제체제의 변화는 물론 노동 및 직업 구조에서도 급진적이고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급변하는 미래사회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 상황에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OECD, 2005).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교육 분야에서는 세계 공통적으로 교육의 방향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시대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역량을 즉각적으로 분석하고 역량 중심의 능동적인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정부는 능력 중심 사회로의 전환을 목표로 한국고용직업분류(Korean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 이하 KECO) 형태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을 개발하였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종합하여 산업별·수준별로 국가차원에서 체계화시킨 것이다. NCS는 2015년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교육과정에 도입되어 운영되기 시작하였다(교육부, 2015). 또한 능력단위별로 지식, 기술, 태도를 체계화시켜 직무별 산업현장의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등을 포함한 NCS 학습모듈을 활용하고 있다. 교육부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 중심의 교육으로 혁신적인 직업교육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 즉, NCS 기반 교육과정의 도입을 통해 직업교육이 기존의 지식전달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역량중심, 산업현장과 연계된 교수·학습 및 평가 등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으로 바뀌길 기대하고 있다.
NCS 기반 교육과정의 효과적·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행·재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인적 인프라 확충, 전문교과교사 역량 강화 등 여러 측면에서의 지원이 요구된다. 이중에서 특히, 교육현장에서 실제 직업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교과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전문교과 교사가 유용하게 NCS 기반 교육과정 안에서 NCS 학습모듈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도구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전미연·송해덕, 2015). 요약컨대, 2015 개정 NCS 기반 교육과정 취지 및 직업교육의 혁신적인 변화를 고려하여 학생의 실제 직무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수업의 질 제고, NCS 기반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교육현장 정착 등을 위해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전문교과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보급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교과 체제의 특성에 기반한 NCS 기반 교육과정 내 47개 기준학과별 실무과목(100개 과목)을 중심으로 실제 교실 현장에서 학습모듈을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자료를 개발하여 이를 현장에 보급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NCS 기반 교육과정 내 실무과목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서 전문교과(실무과목)의 경우 개발된 인정도서가 없어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수업)의 어려움이 많은 점을 고래해 보았을 때, 학습자의 실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NCS 기반 교육과정의 목적 달성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역량 함양 및 전문교과 교사의 교수 효능감 향상, 직업교육의 질 제고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 Table Of Contents
- 요약_xi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5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5
제4절 연구의 기대 효과 21
제2장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관련 선행연구_23
제1절 NCS 기반 교육과정 선행연구 25
제2절 전문교과(실무교과) 학습모듈 이해 및 개발 현황 53
제3절 교수·학습 자료 관련 선행연구 59
제3장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과정의 이해_63
제1절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과목 선정 65
제2절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양식 및 유형 개발 79
제3절 교수·학습 자료 개발 절차 개발 87
제4절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피드백 과정 92
제5절 교수·학습 자료 내용 및 체제 검토 96
제4장 직업계고등학교 교사의 수업 전문성 관련 인식 조사_103
제1절 설문 조사 개요 105
제2절 설문 분석 결과 111
제3절 시사점 132
제5장 연구 요약 및 시사점_135
제1절 연구 요약 137
제2절 시사점 140
참고 문헌_143
부록_147
- Publisher
- 교육부, 울산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수정. (2019-02-28). 2018년도 전문교과 Ⅱ 교수·학습 자료 개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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