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은 기개발·보급된 NCS기반 교육과정 안내서에 대한 수정·보완을 진행하고, 직업계고에서의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안내서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음. 직업기초능력 연계 교육과정 안내서 개발과 관련하여 다음 사항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 및 논의가 이루어질 것임. ○ 직업기초능력 내용요소(contents)의 결정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영역 및 하위요소 vs. ‘NCS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하위요소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핵심역량 vs. 직업기초능력 ○ 교육과정 안내서에 담게 되는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및 하위요소의 범위 ○ 확정된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의 내용요소에 대한 개발 전략 교과 중심의 접근 vs. 교수·학습 중심의 접근 교과 중심의 접근: 보통교과 vs. 전문교과 ○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평가 전략 단위학교 수준에서의 직업기초능력 진단 및 성취평가 국가수준의 직업기초능력평가 ○ 직업기초능력 연계 교육과정 안내서의 내용 구성체계 보통교과의 경우, 과목별 성취기준과 연계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Best Practice) 제시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6 제3절 연구 방법 및 절차 8 제2장 이론적 배경_11 제1절 직업기초능력의 개념 및 의의 13 제2절 직업기초능력과 관련된 용어 분석 21 제3절 직업기초능력 개발 방법 43 제4절 NCS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및 하위요소 55 제5절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절차 62 제6절 학교에서의 직업기초능력 개발 프로그램 운영 사례 87 제3장 직업기초능력 개발 방안_99 제1절 NCS 직업기초능력 연계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절차 101 제2절 직업기초능력 연계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사례 116 제3절 직업기초능력 개발 방안 133 제4절 향후 개선 과제 138 제4장 결론 및 제언_143 제1절 결론 145 제2절 직업계고 직업기초능력 개발을 위한 정책 제언 147 참고문헌_151 부록_159 [부록 1] NCS 직업기초능력의 내용체계 분석 결과 161 [부록 2] 고등학교 보통교과 과목별 내용체계 분석 결과 177 [부록 3] 보통교과 과목의 내용체계와 관련 NCS직업기초능력 내용체계 간 매칭 결과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