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EBS 수능강의 사업 성과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Research on Performance Analysis of EBS Classes for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and Improvement Measures
- Author(s)
- 채창균; 유한구; 정영식
- Publication Year
- 2012-12-10
- Created
- 2013-02-01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36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2012년 현재 EBS 수능강의의 수강 실태와 그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EBS 수능강의가 과연 사교육비 절감 대책의 핵심 기제로 기능하고 있는 것인지, 또 그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를 보다 엄밀하게 분석해보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EBS 수능강의의 실수요자인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생과 그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EBS 수능강의 이용 실태와 EBS 수능강의에 대한 평가, EBS 수능강의에 따른 사교육비 경감 여부 등을 파악하였다. 또한 EBS 수능강의에 대한 이용 현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EBS 수능강의 사이트인 EBSi에 축적된 로그 자료를 분석하였다. 나아가 민간에서 운영하고 있는 관련 수능 사이트와의 비교 분석을 위해 마케팅 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랭키닷컴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EBS 수능강의의 성과와 문제점 및 요구 사항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EBS 수능강의의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
제3절 선행 연구 5
제2장 수요자 설문조사 결과 분석_7
제1절 설문 도구 개발 9
제2절 설문조사 방법 11
1. 표집 11
2. 조사 방법 및 조사 결과 13
3. 가중치 부여 14
제3절 설문조사 결과 16
1. 수능강의 서비스 이용현황 16
2. 수능강의 서비스 평가 24
3. 수능연계 정책 31
4. 수능교재 37
5. EBS 수능강의와 사교육 40
제3장 EBS 수능강의의 경제적 가치 분석_49
제1절 EBS 수능강의의 시장 가치 51
제2절 EBS 수능강의의 사교육비 절감액 55
제3절 2011년과의 비교․분석 60
제4장 EBSi 시스템 분석_63
제1절 강좌 현황 65
1. 강좌 개설 현황 65
2. 강의 개설 현황 71
3. 강좌 이용 현황 75
제2절 강사 현황 89
제3절 회원 현황 90
1. 누적 회원 현황 90
2. 신규 가입자 현황 94
3. 진성 회원 현황 98
제4절 수강 현황 107
1. 수강자 현황 107
2. 수강률 현황 110
제5절 상담 현황 114
1. 게시판 운영 현황 115
2. 상담 교사 현황 116
3. 질의응답 현황 117
4. 응답 소요 시간 119
제6절 문제은행 현황 120
1. 모의고사 문항 현황 120
2. 자가진단 이용 현황 121
3. EBS 교재 문제은행 구축 현황 122
제5장 마케팅 분석_123
제1절 온라인 교육 시장 현황 125
제2절 분석 내용 및 방법 128
제3절 사이트 이용 현황 분석 129
1. 트래픽 분석 129
2. 방문자 분석 140
제4절 산업군과 각 사이트의 비교 분석 147
제5절 시사점 153
제6장 결론 및 제언_155
참고 문헌_163
부 록_165
1. 부표(학생 조사) 167
2. 부표(학부모 조사) 235
3. 부표(EBSi) 257
4. 설문지 291
- Publisher
- EBS,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채창균. (2012-12-10). 2012년 EBS 수능강의 사업 성과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