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5년간 국가기술자격 정책방향 및 개선과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Policy Direction and Improvement Measures of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for the Next 5 Years
Author(s)
조정윤김상진오혁제어수봉이병욱
Publication Year
2012-11-30
Created
2012-11-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38
Abstract
제3차 기본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추진하기 위해서 수행되었음.
○ 첫째, 자격제도관련 분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 국가기술자격 발전 포럼 구성·운영
○ 둘째, 기본계획 수립시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기본계획의 수립 방향과 추진전략(안) 마련
○ 셋째, 기본계획 세부 구성내용인 중점 추진영역과 각 중점영역별 주요 추진 정책과제(안) 도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크게 4개 영역으로 구성되었음.
○ 첫째, 국가기술자격제도 발전방향 및 추진전략부분에서는 현재의 국가기술자격제도의 현황을 진단하고 제3차 기본계획 수립의 방향과 이것의 추진전략 제시
○ 둘째, 제3차 국가기술자격제도 발전 기본계획에서 주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정책과제를 제시함으로써 동 계획이 포함하여야 하는 세부 영역별 추진과제가 어떠한 내용으로 마련되어야 하는 지에 대한 세부 방향 제시
○ 셋째, 국가기술자격의 직무역량 시그널링 역할과 기능 강화, 국가기술자격의 질관리를 위한 체계구축, 국가기술자격의 활용도 강화 등을 위해서 필요한 과제와 내용 제시
○ 넷째, 제3차 국가기술자격제도 발전 기본계획 추진 시 동 계획의 효율적/효과적인 추진을 위한 주요 고려사항 제시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 목적 6
제3절 연구 내용 6
제4절 연구 방법 8
제2장 제3차 기본계획 수립의 방향과 추진전략_13
제1절 제1ㆍ2차 국가기술자격 기본계획의 성과와 한계 15
제2절 국가기술자격 발전방향과 추진전략(안) 23
제3절 제3차 국가기술자격제도발전 기본계획 중점 추진 정책과제(안) 37
제3장 국가기술자격의 직무역량 시그널링 기능 강화_53
제1절 국가기술자격 운영 분야 구체화 55
제2절 국가기술자격 취득자의 계속전문교육 확대 60
제3절 ‘학위-자격-현장경험’의 체계적인 연계 65
제4절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내실화 및 활용확대 방안 79
제5절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등급 및 종목 재설계 84
제6절 선진국 기술자격제도 변화와 전망 88
제4장 국가기술자격의 질 관리를 위한 체계 구축_101
제1절 국가기술자격 질 관리를 위한 민관협력체제 구축 103
제2절 노동시장에 기반한 국가기술자격 운영시스템 구축 110
제3절 국가기술자격 등급체계 128
제4절 국가기술자격 검정제도 개선 : 출제 및 종목신설 제도 개선을 중심으로 135
제5절 국가기술자격 종목의 효용성 평가 체계 구축 145
제6절 국가기술자격취득자 수급관리체계 구축 148
제5장 국가기술자격의 활용도 강화_157
제1절 과정이수형 자격제도 도입 추진방향 159
제2절 사업내 자격 현황과 과제 169
제3절 국가기술자격취득자 활용우대 실태 183
제4절 국가기술자격의 국제적통용성 제고 방안 188
제5절 기술자격 취득지원을 통한 중소기업 근로자의 직무수행능력향상 203
제6장 제3차 국가기술자격제도 발전기본계획 추진 시 주요 고려사항_211
참고문헌_227
부 록_235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조정윤. (2012-11-30). 향후 5년간 국가기술자격 정책방향 및 개선과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