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능력개발 허브기관으로서의 코리아텍 역할강화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최영섭유한구채창균안우진이영민
Publication Year
2019-06-28
Created
2019-08-08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404
Abstract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주요 연혁 및 특징 검토
○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설립에서부터 현재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검토
○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현재 교육훈련에서 주요 특징 검토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를 둘러싼 쟁점의 원인 검토
2.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 검토
○ 고등교육기관으로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이뤄지고 있는 고등교육을 둘러싼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 및 시사점을 검토함.
- 또한 향후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차별화된 기능을 하는 데 필요한 사례도 검토함.
○ 전체 평생직업능력개발 시스템의 핵심기구로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이뤄지고 있는 평생직업능력개발 시스템의 환경 변화 및 시사점을 검토함.
- 특히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양성기관으로 출발했음을 고려하여 현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를 둘러싼 쟁점들을 심층 검토함.
3.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변화 방향 및 내용 검토
○ 평생직업능력개발 시스템의 변화 과정에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위상 및 역할 변화에 대해 검토함.
- 평생직업능력개발 시스템의 현황 진단과 연계하여 현재의 위상 및 역할을 검토함.
○ 새로운 평생직업능력개발 시스템에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변화 방향에 대해 검토함.
- 기존 연구 및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자체 계획 등에 기초해 학부·대학원 외에 각종 부속기관의 장기적 변화 방향을 제시함.
○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기능 개편을 위한 세부 방안에 대해 검토함.
- 정규 학위과정 외에 각종 부속기관의 기능 개편 방안을 제시함.
- 특히 전체 평생직업능력개발 시스템의 변화 방향을 전제로 각종 부속기관의 기능 개편 방안을 중심으로 제시함.
- 또한 전체 평생직업능력개발 시스템상의 주요 기관들과 연계 협력 방안도 모색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배경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7
제2장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현황_9
제1절 개 요 11
제2절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연혁 및 주요 현황 12
제3절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주요 특징 16
제4절 직업능력개발에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역할 37
제5절 소 결 44
제3장 고등교육과 한국기술교육대학교_47
제1절 개 요 49
제2절 고등교육에서의 환경 변화 50
제3절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교육경쟁력 분석 59
제4절 새로운 고등교육 모델 관련 해외 사례 71
제5절 소 결 81
제4장 직업능력개발과 한국기술교육대학교_85
제1절 개 요 87
제2절 직업능력개발의 환경 변화 88
제3절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현황과 쟁점 109
제4절 소 결 138
제5장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해관계자 조사_141
제1절 개 요 143
제2절 조사 결과 144
제3절 소 결 168
제6장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향후 발전 방향_171
제1절 개 요 173
제2절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향후 발전 방향 174
제3절 세부 추진과제 193
참고문헌_221
부 록_225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관계자 조사 설문조사표 227
Publisher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최영섭. (2019-06-28). 직업능력개발 허브기관으로서의 코리아텍 역할강화 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