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 대한 위기의식에서 출발한다. 사회투자정책의 근원적 요소인 「일과 학습」의 관점에서 미래 경제·산업·사회 변화와 디지털 전환을 조망하고, 사회 성장을 위한 대응 전략을 모색한다. 특히 디지털 전환으로 대표되는 미래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일과 학습」을 통한 인재양성이 어떻게 연계·협력 관계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과 정책 대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미래의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한 「일과 학습」의 미래 전략 방향을 설정한다. 그리고 경제·산업·사회 변화에 대해 국민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일과 학습」이 중요한 해결 기재로서 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노동시장 변화와 교육의 변화가 「일과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분석·조망하고, 일 관점에서의 학습조직 방안과 학습 관점에서의 혁신적 학습 및 포용적 학습에 대해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본다. 그리고 「일과 학습」의 원활한 실행을 위한 거버넌스에 대해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일과 학습」의 균형에 대해 논의한다. Work and Learning is the essential social policy that mitigates the risk of economy and society without any further side effects. It is one of the critical principles to increase economic growth and social solidarity by advancing human resources and alleviating income inequality and opportunity inequality simultaneously. By providing the continuous opportunities to participate in work and learning throughout one’s lifetime, it is imperative to build a basis of inclusive and sustainable innovations grounded in human’s competence and the quality of lif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digital transition and the environmental changes of future economy and society in the perspective of work and learning] as the fundamental elements for critical social investment policy and establish response strategies to facilitate social development. Notably, in response to the environmental changes of future technology as the feature of digital transitions, this study attempts to provide a policy alternative and a review regarding to what extent human resource development should build a linkage and a cooperative relationship through work and learning ...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일과 학습」의 미래를 둘러싼 제반 환경 변화와 대응 1 제1절 미래 환경 변화와 대응 개관 3 1. 경제·산업·사회구조 변화: 급속한 성장에서 뉴노멀 시대로 3 2. 사회불평등: 양극화 9 3. 빠른 기술변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13 4. 미래 경제·기술 환경 변화와 사회불평등에 대한 대응: 「일과 학습」 15 제2절 「일과 학습」의 개념 17 1. 노동으로부터 일로 18 2. 교육으로부터 학습으로 22 3. 「일과 학습」의 관계와 정의 23 제3절 선행연구 검토 29 1. 미래사회의 환경 변화 30 2. 일의 미래 31 3. 학습의 미래 34 제4절 연구 목적 및 내용 37 제2장 미래사회 모습과 「일과 학습」의 미래 전략 방향 43 제1절 국내외 트렌드 분석을 통한 미래사회 모습 전망 45 1. 트렌드 분석 개요 45 2. 트렌드 분석 47 제2절 디지털 전환을 둘러싼 기술발전 전개 방향 71 1. 디지털 전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배경 71 2. 디지털 기술(digital technology)의 변화 전망 72 3. 디지털 전환으로 예상되는 경제·사회체계 변화의 핵심 키워드 74 제3절 디지털 전환과 「일과 학습」의 미래 전략 75 1. 인공지능: 노동의 배제가 아닌 노동의 증강 75 2. 복지 등 사회체계의 전환 78 3. 평생학습 체계의 전환 81 4. 사회의 다양성 시나리오와 일과 학습이 조화된 미래사회로의 전환 방향 82 제4절 미래의 「일과 학습」에 대한 국민인식 87 1. 최근의 경제·산업·사회·기술 변화에 대한 인식 87 2. 경제·사회 변화와 「일과 학습」의 대응 91 3. 빠른 기술변화와 「일과 학습」의 대응 95 제3장 미래의 일자리 환경 변화와 현장학습 101 제1절 디지털 전환과 일의 세계 변화 103 1. 디지털 전환기와 고용 103 2. 기술진보와 고용: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경험 108 3. 한국 중소기업의 저생산성 111 제2절 일본의 현장기반 학습조직 구축: 모노즈쿠리 116 1. 비즈니스 아키텍처와 모노즈쿠리 116 2. 비즈니스 아키텍처와 학습조직 118 3. ‘좋은 현장’을 위한 행위자들의 역할 119 4. 지방과 중소기업 120 제3절 모노즈쿠리 인스트럭터 스쿨 현황 122 1. 일본 기업이 당면한 과제와 모노즈쿠리 스쿨 122 2. 모노즈쿠리 인스트럭터 양성 124 3. 지역 모노즈쿠리 인스트럭터 스쿨 127 제4절 지역 스쿨 현황 130 1. 지역 스쿨의 운영 실태와 유형 130 2. IoT에 대응한 지역 모노즈쿠리 인스트럭터 스쿨의 대응 131 3. 지역 스쿨 분석의 결론과 시사점 132 제5절 일의 미래를 위한 학습조직과 일터혁신 구상 133 제4장 미래의 교육 환경 변화와 학습 139 제1절 학습 환경 변화와 도전 141 1. 학습의 범주와 환경: 논의의 개념적 틀 141 2. 학습 환경 변화 146 3. 학습 환경 변화에 따른 도전과 쟁점 148 4. 학습 환경의 변화와 미래 학습의 방향 150 제2절 학습 방식의 진화: 혁신적 학습(innovative learning) 153 1. 디지털 기술과 새로운 학습 방식: 온라인 학습 확산 153 2. 혁신적 학습: 교육과정 운영 161 3. 디지털 및 인구절벽 시대의 성인학습 173 4. 지역(공간)과 학습 184 제3절 모두를 위한 학습: 포용적 학습(inclusive learning) 187 1. 포용적 학습의 접근 틀 187 2. 학습격차와 사회불평등 190 3. 디지털 전환과 포용적 학습 202 4. 양극화와 학습격차의 상호 의존 관계 206 제4절 디지털 전환과 인력양성 거버넌스 210 1. 학습 거버넌스의 유형과 특성 210 2. 학교교육과 거버넌스 216 3. 학교 밖의 학습과 거버넌스 221 4.그간의 정책과 학습의 대안적 모습들 232 제5장 결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일과 학습」의 균형 243 제1절 「일과 학습」의 균형과 경제·사회 환경 245 1. 생애주기별 일과 학습의 특성 245 2.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일과 학습 247 3. 미래 일과 학습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틀 249 제2절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일과 학습」의 조화 252 1. 기본 방향 252 2. 학습에 바탕을 두는 작업장 혁신 253 3. 학습-창업의 연계 기반 조성 254 4. 성인의 경력관리 체계 혁신 256 제3절 미래를 위한 학습지원 체제 확립 257 1. 기본 방향 257 2. 취학 전 학습의 질적 수준 제고 258 3. 학습의 공공성과 자율성 강화 260 4. 지역 차원의 학습 기반 강화 262 제4절 미래를 위한 학습복지 구현 264 1. 기본 방향 264 2. 학습과 고용·복지의 연계 265 3. 일과 학습의 매개 기능 재확립 266 4. 학습 프로그램의 공급과 재원 조달 268 참고문헌 271 부록 285 1. 미래의 일과 학습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 개요 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