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대한상공회의소의 훈련원이 민간훈련기관으로 분류된 이래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훈련기관은 원칙적으로 폴리텍대학이 유일함. - 이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공공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재직자 향상훈련을 진행하고 있는 실정임. 그러나 유럽이나 일본과 비교할 때 공공훈련의 비율이 매우 낮다는 비판을 받고 있으며, 과연 훈련의 성과에서도 민간보다 낫다거나 효율적인지에 대한 의문이 늘어가고 있는 실정임. 이에 본 연구는 공공훈련기관의 훈련성과를 대형훈련기관과의 비교 및 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주요 목적임. 그러나 대형민간훈련기관과 폴리텍,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기관 설립 배경과 운영에 있어 매우 다른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움.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실제 훈련기관이라기보다는 공과대학 중심의 4년제 대학이며, 폴리텍도 2년 과정은 전문대학 과정이고, 1년 미만의 단기 과정 정도가 대한상공회 의소 훈련기관이나 대형민간훈련기관과 비교가 가능함. - 또한 대형민간훈련기관이라 할지라도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직종과의 차이가 공공훈련기관과 유사하지 않으면 훈련성과의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다 하겠음.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감안하여 공공훈련기관의 성과 분석을 실시하고자 함. - 여기에서 성과라 함은 통상적으로 말하는 단순 취업률만을 의미하지는 않음. - 성과 분석을 통해 취업률의 비교가 이뤄지지만, 이 외에도 폴리텍의 경우에는 기관 소재 지역별 취업률을, 그리고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경우에는 당초 설립취지인 훈련교사 취업자 비율 등도 성과 분석 지표로 사용하고자 함.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경우도 단순히 졸업자 중 몇 명이 훈련교사가 되었는가를 보는 것은 현재의 직업분류상 매우 어려움.- 고용보험자료의 KECO 분류에는 명시적으로 훈련교사 코드가 없기 때문임. - KECO 직종에서 훈련교사와 가장 유사한 직종으로 문리예술 강사인 컴퓨터강사(0482), 기술기능계 강사(0483), 기타 문리예술, 기능강사(0484) 등이 있음. 한편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실천공학기술자’라는 직종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어 이를 고려한 분석도 실시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4 제3절 연구 방법 5 제4절 선행연구 6 제2장 공공훈련기관의 기능과 역할_7 제1절 서론 9 제2절 직업교육훈련의 범주와 훈련기관 현황 9 제3절 폴리텍대학의 기능과 역할 16 제4절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기능과 역할 20 제3장 공공직업훈련 이수자 노동시장 성과 분석_25 제1절 조사 개요 27 제2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졸업자 노동시장 성과 분석 30 제3절 한국폴리텍대학 졸업자 노동시장 성과 분석 47 제4절 공공직업훈련 이수자 노동시장 성과 추정 57 제5절 FGI 조사 결과 61 제6절 소결 68 제4장 고용보험자료를 이용한 성과 분석_73 제1절 한국폴리텍대학 성과 분석 75 제2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성과 분석 82 제3절 공공훈련 이수자의 취업성과 동태적 분석 90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_95 제1절 결론 97 제2절 제언 및 추후 과제 98 참고문헌_101 부 록_103 1. 조사 설문지(「공공직업훈련 이수자 경력이동 분석」 실태조사 설문지(한국기술교육대학교用)) 105 2. 조사 설문지(「공공직업훈련 이수자 경력이동 분석」 실태조사 설문지(한국폴리텍대학用))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