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대학이 운영하고 있는 진로체험학점제 참여 학생 및 미참여 학생을 비교 분석하여 진로체험학점제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진로체험학점제를 포함한 대학의 진로중심 교육과정 확대를 위한 정책 및 발전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the career experience credit system by comparing participating students and non-participating students in university and to draw up policies and plan for expanding the university's career path-oriented curriculum including this system. To achieve this research objective, the study first analyzed the experience-oriented curriculums as similar cases with the career experience credit system of the university in Korea, Second, we identified a legal basis and theory that can support this system theoretically. Third, we analyzed the effectiveness of the career experience credit system in 5 universities operating this system. And fourth, we set forth policies and plans to develop the career-oriented curriculum based on this system.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8 제3절 연구의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_13 제1절 진로체험학점제 법적 근거 및 관련 이론 15 제2절 대학 진로체험학점제 참여 사례 29 제3절 경험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 분석 56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74 제3장 대학 진로체험학점제 효과 Ⅰ: 참여 학생의 인식 및 태도 변화_79 제1절 사례 분석 설계 81 제2절 분석 결과: 진로적응력과 고용능력기술의 변화 86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100 제4장 대학 진로체험학점제 효과 Ⅱ: 참여 및 미참여 학생 비교_105 제1절 조사 설계 107 제2절 분석 결과: 진로역량 및 만족도 변화 115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135 제5장 진로중심 교육과정 확대를 위한 정책 및 발전 방안_141 제1절 요약 및 결론 143 제2절 진로체험학점제를 기반으로 한 진로중심 교육과정 발전 방안 147 Summary_161 참고문헌_169 부 록_195 1. 설문지(참여 학생 대상) 197 2. 설문지(미참여 학생 대상) 205 3. 인터뷰 질문지 214